안녕하세요.
마케팅 전략 많이들 세우시죠?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전에 우리 제품 혹은 서비스가 지금 트렌드에 적합한지, 시장 규모는 어떤지 확인하셔야 하지 않나요?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우리는 거시환경을 분석하곤 하는데요.
거시환경을 분석하는 방법은 크게 PEST 방법과 STEEP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PEST 방법은 정치 (Political), 경제 (Economic), 사회 (Social), 기술 (Technological)을 분석해서 환경을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STEEP 방법은 사회 (Social), 기술 (Technology), 경제 (Economic), 환경 (Environmental), 정책 (Political)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각 철자가 뜻하는 바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두 방법은 상당부분이 비슷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PEST 방법을 중심으로 어떻게 조사를 하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PEST 방법대로 조사를 하려고 한다면 과연 이건 쉬운 일일까요?
사실 개인이 조사를 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고, 정부나 삼성경제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과 같은 경제연구원에서
조사를 한 자료를 바탕으로 2차 자료 중심 조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럼 P, E, S, T 각 방법대로 어떻게 자료를 찾고 조사를 하면되는지 알아볼까요?
1. Political
정치적인 부분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정부발표자료 및 관련법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어, 자동차 시장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환경부, 산업자원부 등의 보도자료를 확인하거나 농축산의 경우,
농림수산자원부 보도자료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도자료는 정부에서 발표하는 모든 정책이 담겨있어 언론에서도 이 보도자료를 기준으로 기사를 만들고 출간하는만큼
보도자료를 읽음으로써 시장이나 정책의 방향성을 파악하고 확인하기 좋습니다.
2. Economic
경제 자료는 어떻게 조사하면 좋을까요?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삼성경제연구원 등의 정보 출처를 통해 조사가 가능한데요.
이러한 자료를 분석할 때 주의가 필요한 부분은 경제 지표나 물가지수 등을 자의적으로 해석하지 않고
자료자체의 내용을 그냥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획재정부나 한국은행 자료는 경제지표를 확인하기에 좋은 자료이지만 아무래도 민간 자료보다는 조금 어려운데요.
때문에 자료 해석을 할때, 너무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경제연구원의 발표자료를 참고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Social
사회부분은 대표적인지표인 인구통계 자료 분석이 우선인데요.
인구통계가 왜 우리 기업의 사업에 영향을 주는지 의문을 가지실 수도 있는데 실제로 인구숫자는 곧, 우리기업의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예를 들어 공기청정기에 들어가는 LED 모듈을 개발항 납품을 한다고 가정한다면 인구통계 데이터의 활용은 공기청정기를 궁비해야하는 고객을 특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고객사의 주 고객이 신혼가정이라고 한다면 전국 각 시도별 신혼가정 데이터의 숫자는 우리가 납품해야하는 LED 모듈의 숫자와 직결됩니다.
이렇듯 인구데이터는 매우 중요한 사회적 환경분석 요소인데요.
인구통계뿐만 아니라 우리기업이 타겟으로 하는 국가의 사회적 요소, 예를 들어 라이프스타일, 문화, 교육 수준, 직업 등 여러
국가의 문화와 규범 기대치 등을 분석하여 사회적 트렌드를 수집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를 다시 들어보자면, 우리나라 제품을 중국에서 판다고 할 때, 중국인들은 빨간색을 선호하기 때문에 제품 색깔에 빨강색을 추가하는등 그 국가의 사회적 분위기에 적합한 제품 출시가 가능해집니다.
4. Technological
마지막 분석내용은 기술인데요.
거시분석에서 말하는 기술은 현재 기술추이, 기술적 변화 속도 등 기술적인 분야를 분석하게 됩니다.
B2B 기업의 특성상 대부분 기술기반인 경우가 많은데 특별한 기술조사 방법을 언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데요.
대한민국은 중소기업기술개발로드맵을 보면 해당분야 기술로드맵 확인이 가능하므로 고객사의 기술을 분석하면 됩니다.
기술조사를 하면서 '새로운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새로운 기술은 시장파급력이 어느정도 있는가?' '조사된 기술이 보급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기반기술은 무엇일까?' 등 관련된 기술을 조사하게 됩니다.
PEST 항목에 맞춰 조사가 다 되었다면 이를 서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 도표는 폐 플라스틱에 대한 거시환경 조사 진행중 일부를 가져온 자료인데, 한두줄로 마무리되는 수준으로 간략하게 먼저 조사하고, 그 내용을 세부적으로 조사해 들어가면서 PEST 조사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앞선 PEST 분석은 다수의 조사연구원이 참여하여 다양한 정보를 폭넓게 조사한 2차 자료를 바탕으로 거시분석이 진행되기 때문에 큰 주제에서부터 점점 세부적인 내용으로 조사를 하게 된다면 좀 더 정확하게 내가 원하는 조사, 분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거시환경분석, 생각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음에도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기 전에 거시환경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의미있는 전략 수립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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