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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 많이 듣긴 했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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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3. 7. 3.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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녕하세요.

SWOT 분석, 스왓 분석 정말 많이 들어보셨죠?

특히, 영업, 마케팅 쪽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가장 기본적인 분석 방법이지만 생각보다 정확히 어떻게 하면 되는건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SWOT 분석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는 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각 철자가 어떤 단어를 의미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S (Strength/ 강점), W (Weakness/ 약점), O (Opportunity/ 기회요소, T (Threat/ 위협요소)을 의미합니다.

 

1. Strength

강점은 우리 회사 혹은 제품, 서비스의 강점을 말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물적자원, 인적자원 검토가 필요하고 대표자의 의지 혹은 경영진의 의지가 있습니다.

물적자원은 어떤걸 의미하는걸까요? 대표적인 것이 생산 시설입니다.

제조업이 아니라면 인적자원= 물적자원이 될수도 있지만 제조업 관점에서 먼저 물적 자원을 생각하면

생산시설입니다. 생산시설은 또 양산시설, 연구시설로도 구분이 됩니다.

양산시설의 경우 중요한 것은 일회 생산 물량으로 얼마나 많은 물량을 소화하고 생산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강점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생산시설의 현대화 또한 중요한 강점 요소가 됩니다.

 

그럼 인적자원은 무엇을 의미하는걸까요? 인적자원은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한 인적 자원을 말하는데요.

산업의 전문성 보유 및 탄탄한 인맥 형성 등이 중요한 인적자원의 강점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인적자원에는 협력사와의 유기적인 관계도 포함되는데요. 협력사와의 유기적인 관계가 결국 생산 혹은 프로젝트 진행 중에, 더 빠르고 효율적인 공동 작업으로 더 나은 결과를 창출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강점에 물적자원과 인적자원을 제외하고 또 어떤 강점이 있을까요?

브랜딩 또한 중요한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으면 당연히 브랜드 파워를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신사업을 진행한다고 합시다. 신사업을 할 때 브랜드 이미지는 신사업의 성공과 직결됩니다.

국내 인지도가 높은 제품 중 하나는 초코파이인데요.

초코파이와 연상되는 것은 '정'이고 '정'이라는 각인을 만들어 준 기업 그리고 초코파이라는 대명사를 만든 기업은 오리온입니다.

오리온이 초코파이를 해외 시장에 진출시키면서 한국의 입맛과 다른 유럽을 공략할 때 '한국내 1위 브랜드'라는 타이틀을 이용하여 해외 시장 개척에 탄력을 받은 것은 너무나 유명한 사례이죠.

이처럼 우리 기업 혹은 제품이 가진 브랜드 이미지, 인지도, 파워는 훌륭한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2. Weakness

지금까지 강점을 살펴보았다면 이제는 약점을 살펴보아야겠죠.

약점 또한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면 많은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사업을 시작해야하는데 충분한 자금이 없는 것도 재무적인 상황에서의 약점이 될 수 있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지만 진행할 인력이 없다면 인적 자원의 약점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내부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외부적인 요소 또한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충분한 아이디어가 있고 진행할 인력도 있지만 고객사가 부족한 경우 심각한 약점이 될 수 있고, 우리 기업을 대신할 경쟁 기업이 많은 것 또한 시장 상황 상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따지면 정말 많은 약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그럼 약점을 어떻게 극복해나갈 수 있을까요?

약점을 커버할 수 있는 강력한 강점을 만들면 되는데요. 원천 기술을 개발해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기술을 보유하거나

압도적인 생산성을 바탕으로 수익률을 개선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현재 가진 강점이 무엇이고, 어떤 약점이 있는지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SWOT 분석이 굉장히

중요한 분석이 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Opportunity

외부 기회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기업에 대한 내부 강점 요소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외부 기회 요소들인데요.

시장에서 우리 기업에게 유리한 조건이 형성되어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성공 신호도 없습니다.

외부 기회 요소 중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정부 정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 수소차 기업에게 탈탄소 정책을 바탕으로 향후 전기차 생산량, 보급량을 늘리겠다는 정책은 매우 좋은 기회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인식 증가 또한 좋은 기회 요소입니다.

치열해 지는 경쟁에서 우리의 제품과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통용되는 트렌드가 되면 시장 진입자라 하여도 상대적으로 좋은 위치에서 경쟁이 가능해집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우리 기업이 텀블러 기업이라면 대체제로 종이컵 등 치열한 경쟁이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슈가 높아지면서 시장 기회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4. Threat

위협요소는 내부적인 약점과 다르게 우리가 쉽게 극복할 수 없고, 컨트롤할 수 없는 요소들이 많습니다.

이런 위협요소들을 잘 선별해서 극복 가능한 부분은 극복하고 불가능한 부분은 피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위협요소들을 관찰하고 찾아야 합니다.

 

위협요소 중에서 극복하기 가장 어려운 요소가 경제 위기이며 소비자의 목적이 변하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경제 위기 상황이 오면 우리가 흔히 사치한다고 생각되는 제품에 대한 소비, 고가 제품에 대한 소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제품군,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이에 대비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해집니다.

 

SWOT 분석을 할 때 주의해야하는 점이 있다면 객관적인 시야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우리 기업 입장에서 생각하게 된다면 심리적 보호기제가 발동해서 강점은 더 강하게, 약점은 더 약하게 감추려고 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은 기업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누가봐도 객관적인 관점으로 SWOT 분석을 한 후에는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기업의 사업 전략, 방향성을 고민하게 됩니다.

 

위의 정리된 SWOT을 이용하여 4가지의 전략적 방향성을 읽을 수 있는데요.

먼저 SO 전략은 내부강점을 이용하여 시장기회를 적극적으로 펼치는 전략방향성,

WO 전략은 내부 약점을 극복해서 시장기회를 적극 대응하는 방향성,

ST 전략은 내부 강점을 통해 위협요소를 극복하거나 회피하여 시장기회를 만드는 전략

WT 전략은 내부 약점을 극복하고 외부 위협요소로부터 회피하거나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것이 가장 중요할 수 있죠.

SWOT 분석이 바로 그렇습니다.

간단해보여도 정말 중요한 사업 방향성을 결정하게 해줄 수 있는만큼 정확한 SWOT 분석으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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