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예언록 (홍감록)_2023 대운의 징조와 우리가 준비 해야 할 것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예언록 (홍감록)_2023 대운의 징조와 우리가 준비 해야 할 것들

카테고리 없음

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2. 2. 13. 17:20

본문

대한민국 예언서 홍감록

부제: 중소기업 성장을 위한 전략적 방향 설정

 

시작하기

저는 경영지도사 이기는 하지만, 경제는 1도 모릅니다. 경제라곤 경제학개론 한권 읽어본 사람으로 100%저의 육감임을 말씀드립니다.

 

 

2022년을 기점으로 2023년부터 대한민국은 ‘대운’의 한해가 될 것입니다.

2021년01월06일 코스피 3000 넘어 섰습니다. 이제 우리는 대운의 길이 열렸습니다.

 

그 이유는!!

 

1. 경제가 성장할 것이라는 심리적 이유

기업이 활성화 되면 경제가 성장하는 것인데, 코스피가 3000 이 넘었다는 것은 기업이 활성화 될것이라는 심리가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경제를 움직이는 것 그리고 주식이 움직이는 것은 개인이 아니라 기관등 규모 있는 단체에서 경제를 움직이고 이들을 통해서 주식이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당연하다고 말할수 있는 것은 주식을 가지고 있는 기업 즉 기업의 흥성망쇠는 R&D 도 중요하지만 ‘자본’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본을 많이 가지고 있는 기관(정부,대기업,투자기업등)들이 움직여야 해당 기업의 주식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입니다. 실제로 삼성전자 최대 주주는 국민연금입니다. (법적인 부분이 있어거 기업 오너 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이런 기관들이 투자를 해야 기업이 더 활성화 되고 그 결과로 영업도 잘되고 매출도 오르고 개발도 하고 회사도 커지고 결과적으로 경제가 성장합니다. 하지만~~~~~~~~~~!!!!!! 코스피 3000 에서는 이야기가 달라 집니다.

이유는 코스피가 2020년에서 20201년 1년만에 583조 증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개인비중이 47.5%에서 65.8%로 40조의 순매수가 달성 되었습니다. 이른바 ‘동학개미’ 즉 일반인들이 주도해서 코스피가 3000 이 되었다고 판단해도 좋습니다. 몰론 기관이 작용한 것이 당연한데 선도하는 그룹 즉 밴드웨건효과 (편승효과)가 기관(기업을 포함한)아닌 바로 일반인 들이라는 것이 주모할 점입니다.

 

2. 일반인들이 왜 주식을 하는가?

2.1. 당연하게도 투자를 해서 돈을 벌기 위함입니다. 대한민국은 전통적으로 (이 표현이 맞는지는 몰라도) 부동산을 통해서 돈을 벌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도 부동산의 양극화 투기 과열은 너무 심해서 정부가 매우 강력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디어에서는 부동산이 너무 올라서 실패 했다고 하는데 2020년 12월 즈음 해서 살살 효과가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인 20201년 1월 이후 3~4월에는 부동산 가격이 살살 내려 갈것이고 또 부동산을 팔아서 생기는 이익을 보관할 곳이 없습니다. 은행에 돈을 보관하나요? 당연히 아니죠 어디다 합니까 바로 주식에대 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기업에 투자를 해서 기업은 그 투자금을 가지고 경영을 해서 돈을 벌면 그 돈을 다시 투자자에 돌려 주는 매우 바람직한 순환구조가 드디어 만들어지는 시기입니다. 바로 2021년 01월을 시작으로 말입니다.

 

3. 일반인들은 돈이 있나?

저를 포함해서 일반인들이 돈이 있을까요? 하루 벌어 하루 살기 바쁜데 어디서 돈이 나올까요? 하지만 우리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정말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분들은 우리나라 경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렇게 단언할수 있는 것은 최저임금제 때문입니다. 최저임금을 받으면 집값, 통신비, 식대 , 차비 등을 쓰고 다만 10만원 이라도 저축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저축을 안하고 소비를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저축을 안한다는 것이죠 이른바 ‘욜로’ 라고 그냥 쓰라고 하는 것이 유행이였지만, 지금은 조금이라도 저축하자는 것이 유행으로 되었습니다. 그럼 다시 고민해야 할것이 정말 돈이 없을까요? 10만원 20만원 모아서 집을 살수 있을까요? 못 삽니다. 그래서 주식으로 자금이 더 투입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 고민해볼 문제는 쓰고 싶어도 지금은 쓰기 어렵습니다. 바로 COVID-19 인데 어디가서 돈을 씁니까 물론 지금도 돈 잘쓰는 사람은 있습니다. 그런걸로 따지지 말고 지금 당신이 이글을 읽는 당신이 돈을 쓰냐는 것이죠? 안씁니다. 이나 못 씀니다. 즉 돈이 쌓여 갑니다. 이 돈을 부동산에도 넣지 못하니 바로 주식으로 갈 수밖에 없는 것이죠

 

3. 합리적인 고민인 그럼..... 직장은 다들 잘 다니나?

바로 실업율을 봐야 합니다. 실업율 높다고 징징 되는데 우리 솔직해 집시다. 2020년11월 기준 통계청자료는 실업율이 3.4% 라고 합니다. 미국이 3.7%, 영국이 3.7%, 프랑스는 8.4%, 이탈리아 10%, 이른바 망한나라 아르헨티나 9.8%입니다. 실업율이 높나요? 우리나라가? 솔직해 집시다... 주위에 노는 사람 몇 명인가요? 물론 연령대마다 다르겠지만 실질적인 취업연령대인 20대 중 후반부터 60대까지 주위에 노는 사람 몇 명이나 되나요? 또 상대적으로 봅시다. 2017년 3.7%, 2018년 3.8%, 2019년 4% 지금 3.4% 즉 2016년 2015년 수준으로 회복 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고용이 늘어 난다는 것은 경제가 활성화 될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사족을 달면 나라 망하라고 떠드는 언론들 니들이 망해라)

실업율이 점점 회복 되는데 당연히 돈을 벌지 않습니까 개인들이 .. 그래서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돈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크게 쓸데는 없고 투자하기는 어렵고 쉬운 투자가 바로 주식에 돈을 넣는 것입니다.

 

4. 소비는 할까?

성남시 발표에 따르면, 자기들은 코로나 시대임에도 불구 하고 작년 수준으로 소비율이 올랐다고 자랑합니다. 성남시 일부 자료이지만 다른 시도도 다들 올라갈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확인 가능한 것은 ‘돈만 줘봐라 내가 못 쓰나’ 즉 우리는 소비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5. 그럼 코로나는 언제 멈추나?

대한민국은 2021년도 2월부터 접종이 시작되서 5월 정도면 일반인 접종이 시작되고 2021년 가을이 되기 전에 사실상 ‘마스크 프리’ 가능해 집니다. 물론 마스크는 해야지만 지금보다 많이 수월해지고, 동네 편의점 갈대 마스크 안써도 안심하는 수준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2021년도 여름부터는 조금 편하게 돌아 다니고 미친 듯이 돈 쓸 준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6. 그럼 돈써야 하는데 돈은 누가주나?

돈은 기업이 줍니다. 위에 말씀드린 고용율이야기 하면, 월급벌어서 펑펑쓰고 다니면 됩니다. 이른바 보복 소비 보복여행 등 미친 듯이 써봅시다....... 여기서 또 솔직해 집시다, 모아둔돈 다쓸것간요? 설마~~~~ 100만원 벌어서 100만원 쓰시게? 한 70만원 쓰면 많이 쓴거 아닌가? 30만원 어쩌시게?? 투자 하셔야지 그렇죠? 그래야 돈 더 들어와 나중에 더 잘쓰죠? 바로 이게 우리 심리입니다. 보복소비라 해도 적당한 소비를 한다는 것입니다. 아~~~ 이 적당한 소비라는 것이 코로나 이전의 소비보다는 높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7. 우리 중소기업은 ?

기업의 90% 이상이 중소기업입니다. 우리 중소기업이 할수 있는 것은 일단 제고 확보입니다. 다가오는 가을을 계기로 미친 듯이 돈을 쓰니 빨리 제고를 확보해야 합니다. 제고 확보 하려면 자재부터 사셔야 하고 직원 고용해서 생산인력 늘려야 하고 마케팅 홍보 열심해 해서 기업 PR 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가오는 소비에 우리는 대응 가능합니다. 이 말씀을 드리려고 지금 열심히 준비하고 홍보해야 기업이 살수 있다 말을하기 위한것입니다.

 

 

8. 마지막 대예언

 

한국인의 특징...... 10개가 필요하면 10개 만드나요? 보통 10~12개 만듭니다. 안전제고율 계산해서... 하지만 14~15개 까지 만듭니다. 왜냐면 우리는 기본적으로 손이 크니깐요 일단 많이 만듭니다. 창고에 자재 수북히 쌓아 두고 말이죠

 

한국에서의 소비는 10개 또는 12개면 됩니다. 그럼 남는 2개 3개 이상은 어떡해야 할까요? 외국에 갔다 팔아야죠... 외국에 팔면 됩니다.

 

그럼 외국의 상황은? 계내는 코로나 천국이라 올해가 끝나도 공장 제대로 못 돌려요 생산 자체를 못해요... 하지만 한국은 좋은거 막 만들고 먹고 쓰고 막 싸게 팔고, 당연히도 우리나라 물건 사줄 것입니다. 그럼 생각해볼 문제인 베트남이나 다른 나라는 코로나 없는데요?? 라고 하실것인데 우리가 베트남 제품 사다 쓰나요? 안쓰죠? 미국애들도 유럽애들도 베트남거 안써요 한국거 쓰지...

 

1월6일 웃자고 씉 홍감록입니다.

 

군포에서 홍승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