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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사업의 빠르고 편한길
홍승민 경영컨설팅 (주) 010-6742-1176
wang5177@naver.com
경영상담사례_생활용품 제조 스타트업기업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생활용품 제조 스타트업 사례입니다.
창업의 기회 포착
음악만 10년 이상 하시던 분으로 제조에 관해서는 아무런 지식이 없으신 분으로서, 평상시 생활아이디어를 메모 해 두었다가 아이디어중 일부 아이디어는 실제 제품으로 구현까지 하는 취미가 있으셨습니다. 그런 아이디어 제품중 하나를 3D 프린팅으로 워킹목업을 만들어 구현하였으며 직접 소비자에 접근하여 시장성을 확인 하였습니다.
초기창업자의 어려움
본 기업에 제가 진행한 것은 마케팅 전략입니다.
제가 경험한 엔지니어 출신의 창업자 분과는 다르게 처음부터 소비자 중심으로 아이디어가 나왔으며 대표님 나름대로의 소비자 검증을 통해서 제품이 출시 되어, 초기 마케팅 전략 보다는 중장기 전략에 가깝제 진행이 되었습니다. 또 초기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앞서서, 초기 사업비를 상당부분 제품생산에 투입을 해서 초기 믈량 3,000개 자재가 확보되었으나 판매에 대한 방법론만 있는 상태여서 초기운영자금 확보도 필요 했습니다.
멘토링 시작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초기 창업맴버중 한분은 제품 출시전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하지 않았지만, 의견충돌로 인한 다툼으로 생각이 되며 재무적인 문제가 해결되어 (투자금) 초기 창업시 심리적 타격 이외에는 없었습니다.
재무적 문제가 좀더 압박이 되어 멘토링 중간, 정부대출 지원사업을 안내 해드리고 마케팅 비용 확보를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드렸으며 둘다 선정이 되었지만 결과적으로 둘다 수행하지 못 하였습니다. 못한 이유는 지원 확정되고 나서 협약진행전 ‘개인정보조회’를 진행한 결과 과거 자동차세 납부와 자동차세 범칙금 납부를 하지 않은 사실이 나와 정부지원 사업의 결격 사유가 나왔습니다.
중장기 마케팅 전략 수립
대표님께서 마케팅에 대한 욕심은 매우 높았습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체계화 하지 못하였지만, 소비자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제품이 탄생되었으며 음악생활을 오래하다 보니 주위에 소위 ‘끼’ 많은 분들로부터 소비자에 다가가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직접학습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제 홍보물의 대부분을 직접 제작 진행하였습니다. 이런 결과는 시장에서 통하게 되었으며 초기 물량 3,000개가 부족한 사태가 발생되었고 급하게 추가 물량을 생산하는 일도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디어가 단순 생활아이디어 이므로 추가적인 아이템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아이템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어떠한 방법론을 중심으로 신제품을 추가해야 하는지등을 중심으로 중장기 마케팅 전략수립을 멘토링 하였습니다.
컨설팅 이후
컨설팅 진행과정에서 발생된 일부 부속물을 활용하셔서 세금 및 벌금을 납부 완료 하시고 난 다음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을 신청하여서 정부지원금일부를 획득 하셨습니다.
현재 독자적인 판매 사이트를 구축하셨지만, 아직 온라인상 스마트 스토어 중심으로 판매가 진행되고 있으며 초기 제안해 드린 방법으로 아이템을 추가확장하고 계신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시사점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반응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제품이 탄생되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러한 과정이 없이 운이 좋아서 창업에 성공했다고 표현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운을 기다릴수 없습니다. 그러기에 좀더 소비자에 다가가고 그들의 어려움을 해소해준다면 비록 그 시장규모가 작다고 하여도 충분히 매출을 올릴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