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LLM( 생성형) 업무효율화, 업무활용, 인공지능 활용하여 일잘 하는법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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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M( 생성형) 업무효율화, 업무활용, 인공지능 활용하여 일잘 하는법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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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4. 9. 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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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하면 성공하는 보고서 작성법_02

 

보고서를 한 장으로 만드는 법

본 챕터의 핵심 주제라 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한 장으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해 보겠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아래의 방법으로 보고서를 한 장으로 만들어서 실패해본 경험은 없습니다. 사실 조금 실폐도 해서 터득한 방법입니다. 일종에 정반합의 변형 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상단

주장하고자 하는 것을 제시 합니다. 주로 목적이 되겠습니다.

이때 주장하는 것은 3가지를 넘기지 않습니다. 하고 싶은 것이 많아서 3가지가 넘어 가게 되면 논점이 한곳으로 모아지기 어렵습니다.

저는 주로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 하는 것을 선호 합니다. 그리고 주장하는 것을 3가지로 구분해서 도식으로 표현도 합니다, 가장 많이 하는 방법은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선호 합니다.

 

가끔 사용하는 방법으로 제안하게 된 배경을 먼저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배경 역시 크게 3가지를 넘기지 않습니다.

 

중단

상단에 주장한 내용을 해야 하는 배경에대해 제시 하고 설명합니다.

이때 도식화 도표화가 중요합니다. 또는 개조식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하단

주로 제언사항 또는 파급 효과등을 작성하면서 다시 한번 나의 주장이 정당한 주장이라고 강조 하는 부분입니다.

 

정리하자면 ‘정반합’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이제 위에 내용을 포함해서 앞선 챕터에서 다운로드 받으신 한글 양식을 보면서 1장으로 작성하는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제가 공유드린 3가지 양식의 보고서가 위에 말씀 드린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1장 보고서를 작성하기 앞서서 말씀 드리는 것은, 책에는 짧게 표현 하였지만, 한 장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매우 많은 양의 정보조사가 진행되야 하고 그 정보를 따로 정리한 ‘보고서 본문’ 이 있어야 합니다. 보고서 본문을 기준으로 요약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보고서 본문을 작성하기려면 많은 연습과 시간이 필요하므로 그런 부분은 다루지 말고 보고서를 작성하시는 우리 선생님의 머릿속에 있는 것들을 정리 해서 표현 하는 방법 중심으로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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