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LLM( 생성형) 업무효율화, 업무활용, 인공지능 활용하여 일잘 하는법 63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LM( 생성형) 업무효율화, 업무활용, 인공지능 활용하여 일잘 하는법 63

카테고리 없음

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4. 9. 18. 10:12

본문

따라 하면 성공하는 제안서(기획서)하는 방법

 

 

 

지난 포스팅에서 사업제안 또는 제품소개 하는 제안서의 순서를 위와 같이 제시해보았는데요, 저희 회사에서 제공하는 용역 서비스중 ‘서비스 디자인 설계’ 에 대해서 제안서의 내용을 예시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에게 ‘서비스 디자인’을 의뢰 하는 기업들은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기존에 서비스가 존재하고 서비스에 대한 문제가 있어 이것을 해결하고자 연락을 합니다. 가장 최근에 진행했던 서비스 디자인 과제인 내부 웹페이지 고도화 및 일반 사용자페이지 개발에 대한 것을 예시로 들겠습니다.

 

1.고객의 문제 및 원인

고객사는 아마도 매출이 줄었을 것입니다. 또는 원하는 수준의 매출액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매출을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서비스 개선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이들 계십니다. 하지만 과연 서비스 개선을 통하면 매출액이 오를까요? 보통 오릅니다. 실제로 오릅니다. 그러니 연락 주셔요 저희 잘 합니다.

Input
고객사 제안문서 작성을 진행할 거야
선행조사 내용 시작
과업명: 서비스 고도화
수요처 개요: 3D 에셋을 이용해서 의류디자인을 하는 기업이야 내부적인 의류디자인 플렛폼은 가지고 있고 많은 수의 에셋을 가지고 있어 보통 이런 기업은 디자인 툴을 이용하지만 자체적인 툴은 가지고 있지 않아 하지만 여긴 내부혁신을 위해서 이런 도구를 개발 한거야.
수요처 요구사항: 기존 개발한 내부용 3D 디자인 도구를 고도화 하기를 원해 고도화를 하는 이유는 사용하기 불편하다고 해, 그리고 새로운 웹페이지를 개발해서 일반인들도 기존에 개발한 도구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의류 디자인을 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어
문제: 아마도 고객사는 매출액이 오르지 않는 이유가 가장 급할 거야, 보통 다 그래 그래서 무언가 변화를 주고 싶어하는데 주로 새로운 것을 도입하려고해 하지만 우리는 그런 문제가 진짜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면 해결된다고 판단하지 않아, 전체적인 상황을 보고 진단해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해 .

선행조사 내용 끝

우리가 제공하는 내용: 서비스 경험 디자인을 통한 서비스 개선

질문
질문 목적: 고객사에 우리 서비스를 제안
요청 내용: 문제 및 원인을 작성해줘
세부조건: 고객사의 문제 및 원인을 전문가가 바로보는 관점에 대해 작성해줘
광고문구처럼 핵심 카피가 필요해
핵심카피가 제일 먼저 나오게 해줘

Output
"혁신은 내부에서 시작됩니다: 사용자 경험 개선으로 성장의 열쇠를 찾다"

고객사의 주요 문제 및 원인 (전문가 관점):

1. 사용성 문제:
- 내부 3D 디자인 도구의 불편한 사용성으로 생산성 저하
- 사용자 중심 설계 부족으로 도구의 잠재력 미활용

2. 시장 확장 한계:
- 일반인 대상 서비스 확장 시 현 사용성 문제로 진입 어려움 예상
- 일반 사용자용 인터페이스 및 기능 최적화 필요

3. 매출 정체:
- 새 시스템 도입만으로는 근본 문제 해결 어려움
- 기존 자원 최적화와 사용자 경험 개선이 매출 증대의 핵심

4. 혁신 방향성:
- 신기술 도입보다 기존 시스템 개선에 초점 필요
- 내부 프로세스 및 사용자 경험 향상이 실질적 혁신 동력

5. 고객 니즈 파악:
- 일반인 대상 서비스 확장 전 시장 수요 분석 필요
- 사용자 중심 서비스 설계가 성공적 시장 진입의 열쇠

출처: ‘라온’ service base by AI:DRIVE with HBC data 26w,2024. 8turns

 

위 내용을 도출하기 위해서 8턴을 소비 했습니다. 8천을 소비해서 제가 얻은 프롬프팅 기법 입니다.

 

결과물을 대략 편집하면 1장으로 고객사의 문제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위 내용은 크게 편집 없이 사용해도 되는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다만 추가를 조금 한다면, 고객사의 문제점을 너무 강조했습니다. 이런 부분은 개인 호불호가 있습니다. 그리고 생성형 인공지능이 제시한 내용은 반드시 사람이 편집을 해야 합니다. 저는 위의 프롬프팅에 한번더 제시를 해서 조금 부드럽게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추가 프롬프팅 내용: 고객사의 문제점을 너무 강조한거 같아 고쳐줘

 

2.해결방법

문제에 대해서 확인을 했으니 이제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 해야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결론은 우리 제품의 특장점입니다. 이런 저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이런 저런 것을 해야 하는데 그것이 방법이다. 라고 결론이 나와야 하고 ‘3.제품설명’에서 우리 제품을 설명하면서 사용예시 까지 보여 주면 너무 좋습니다.

Input
이제 문제에 대해서 파악을 했어
그럼 이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방법을 제시 해야 해
우리 서비스를 직접 설명하기 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 하면서
우리 서비스의 특징을 중심으로 제시 해줘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사용자경험디자인이고 사용자를 관찰해서 그들의 문제를 찾아서 해결하는 거야, 특히 자체 개발한 도구들을 사용해서 좀더 빠르고 객관적으로 분석 가능해

해결방법 작성해줘

Output
1. 사용자 중심 접근:
- 실제 사용자를 관찰하여 숨겨진 니즈와 문제점 파악
-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선호도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개선 포인트 도출

2. 객관적 데이터 기반 분석:
- 자체 개발한 고급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 데이터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수집
-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를 통합하여 종합적인 인사이트 도출

생략

출처: ‘라온’ service base by AI:DRIVE with HBC data 26w,2024. 1turn

 

전체적인 내용을 책에는 다 표현을 못하지만 맥락적으로 의도했던 방향성으로 제시를 하였습니다. 이것을 참조하여 해결방법을 작성하면 될 것입니다.

 

3.제품설명

이제 다음으로는 우리 제품에 대해서 설명을 해야 합니다. 현재 예시를 드는 것은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경험디자인’에 대한 것이므로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특히 우리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Input
이제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하는 문서를 작성할 거야
첫 번째로, 우리 서비스가 경쟁사보다 강한 이유는 서비스에 참여하는 인력 모두 전문자격사이고 최소 석사 이상의 학력을 보유 하고 있어 또 한국디자인진흥원에 등록된 산업디자인 전문기업이야.

두 번째로 우리는 서비스 경험 디자인을 위한 도구를 자체적으로 확보 하고 있어 기존의 일반적인 도구들을 우리가 직접 경험하면서 한국식으로 변화를 주었고 이를 간편하게 하기 위하여 디지털화 했어.

세 번째로, 우리는 서비스 경험디자인을 제공하지만 경영컨설팅 전문기업이야 그래서 기업의 당면한 문제도 해결할수 있지만 추가로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할수 있어.

우리 서비스 설명하는 문서 작성해줘

Output
1. 최고 수준의 전문가 팀
- 전 인력이 전문자격사 및 석사 이상의 학력 보유
- 한국디자인진흥원 등록 산업디자인 전문기업
- 깊이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무 경험의 완벽한 조화

2. 혁신적인 자체 개발 도구
- 한국 기업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 경험 디자인 도구
-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개선된 사용자 중심 디지털 솔루션
- 빠르고 정확한 분석으로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
생략

출처: ‘라온’ service base by AI:DRIVE with HBC data 26w,2024. 1turn

 

생성형이 제시한 결과물이 실제로 그런가? 하는 착각이 들 정도로 거짓말을 잘하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완전 거짓말이 아닌 사실에 근거하여 미사어구가 추가된 문장입니다.

 

4.기대효과

이제 마지막 기대효과 작성입니다. 기대효과는 우리가 경험하는 기대효과가 아닙니다.

여기에서 조심해야 할 것은 우리가 제시한 기대효과 역시 재무적인 성장이 중심일 것인데 우리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했을대 고객사가 재무적인 성과가 창출 안된다면, 그건 누가 책임을 질까요? 그래서 보통 고객사에 재무적 성과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다 돈 벌려고 하는건데 재무적 성과를 이야기 안하면 이게 설득적이 될까요?

 

구체적으로 일반 제품이다 그러면, 해당 제품을 사용했을 때 고객들이 얻게 되는 재무적 성과 예를 들어서 기존에는 한달에 5만원씩 사용을 해서 1년에 60만원을 지출했는데 귀사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한번에 50만원을 내야해서 10배 이상 비싸다고 하면, 1년을 따졌을때에는 10만원을 절약하게 되는 것 아닙니까? 또 다른 예시로는 우리 제품을 이용했을 때 유지보수 비용에서 훨씬 더 절약을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즉 고객사가 얻게 되는 재무적 비용을 계산하여 일정 부분 가이드를 반드시 줘야 합니다. 보장이 아닌 제시 즉 가이드 수준입니다.

Input
고객사가 느끼는 기대효과를 제시해줘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평균적으로 내부혁신성이 강화로 생산성이 증가 되었어 보통 15% 이상 원가 절감이 되었다고해
그리고 정확하지는 않지만 서비스가 개선되서 당장해서 매출이 늘어나지 않지만 잠재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기대효과 작성해줘

Output
1. 내부 혁신성 강화
- 사용자 중심의 프로세스 도입으로 조직 문화 개선
- 직원들의 창의성과 생산성 향상
- 혁신적인 아이디어 창출 및 실행 능력 증대

2. 생산성 증가
- 평균 15% 이상의 원가 절감 효과
-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
- 불필요한 작업 감소로 인한 시간 및 자원 절약

3. 서비스 품질 향상
- 사용자 경험 개선으로 고객 만족도 상승
- 서비스 접근성 및 사용 편의성 증대
- 브랜드 이미지 및 고객 충성도 강화

생략

출처: ‘라온’ service base by AI:DRIVE with HBC data 26w,2024. 1turn

 

본 챕터에서는 기안서와 제안서작성에 어려움을 확인하여 이것을 생성형을 통해 보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이러한 제시 방법이 정답일 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제안서나 기획서 작성 방법보다는 제가 제안드리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물론 기존방법보다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 마십시오. 따라하면 시나브로 일잘러가 됩니다.

.

.

.

생성형인공지능, LLM, 일잘러, RAG응용, 챗지피티 를 활용해서 프로 일잘러 되기 출간 준비중~~!!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