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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 하면 성공하는 초기 고가가격 전략과 가격할인 전략
초기고가 가격결정방법에대해 이해하고, 응용하며 가격할인 전략 설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왜 초기 고가가격을 결정해야 하고 이후 가격을 할인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전략적으로 확인 하겠습니다.
요약1. 아직 해찾기는 간단한 수준에서만 말씀 드립니다.
요약2. 무엇보다 첨부파일이 중요합니다. 그거 보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요약3. 이제 가격할인 전략을 잘 하실수 있습니다.
요약4. 초기고가전략 마무리 되면 바로 가격할인 전략 나옵니다.
신제품을 만들거나 하이테크 제품을 출시를 하면 초기에 비싸게 판매하고 나중에는 저렴하게 판매합니다. 다른 챕터에서는 S곡선과 BASS모델을 활용해서 하이테크 제품의 확산 공식에 의해 시장에서 몇 개가 팔릴지 예측하는 것을 다루겠지만, 본 챕터에서는 내 제품을 구매해 줄 소비자 모수가 있다는 전제 아래 예측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소비자 모수측정 방법
소비자 모수를 측정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게 있지만, 구체적인 모수를 추정하는 것은 통계학을 배우지 않고는 어려운 분야 이므로 모델식을 활용해서 모수를 추정하는 것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제가 스타트업에 강의를 하거나 지도를 가게 되면, 종종 지도하는 소비자 모수 측정방법이 있습니다. 별것 아닌 합리적 판단에 의한 도출 방법입니다. 일부 몰상식한 사람들이 TOM-SOM-SAM 하는것과는 질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TSS 같은건 출처가 어디인지 이게 왜 계속해서 사용되는지 정말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이걸 강의하고 잘난척하는 몰상식한 작자들에 해당되시면 당장 그런거 하지 마십시오.
온라인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유통구조 이지만, 지역 편차가 있는 것 이해 하시나요? 다양한 이유로 지역 편차가 있지만, 이러한 것을 배제하고 그리고 어렵고 다양한건 뒤로하고 말씀 드리면 지역별 편차가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커뮤니티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직장에서, 학교에서 동호회에서 ‘뭐가 좋더라’ 하는 그런 커뮤니티 영향이 큽니다. 그래서 저는 유통전략 시장분석을 하기 앞서서 제일 먼저 지역을 특정하라고 먼저 말씀 드립니다. (B2B 역시 지역설정을 해야 합니다. 다만 B2C 보다 범위가 넒은 것입니다.)
지역설정을, 제가 거주 하는 경기도를 중심으로 하겠습니다. 그 중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할 것이며 나이대는 30대~40대 까지를 대상으로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모수가 나옵니다. 자료 조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KOSIS 국가통계 포털-국내통계-주제별통계-인구-주민등록인구현황-시군구/성/연량(5세) 주민등록인구 |
해당 자료를 찾아 보시면 위에 설정한 대상소비자 모집단에 대한 숫자가 특정됩니다. 30~40대를 대상으로 하니 약 200만명이 특정 됩니다.
반면 이런 조사를 통해 도출된 모수 숫자가 200만명 이라면 실제 수요로 많은 숫자가 되서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지역을 좀더 세분화 하여 특정할 수도 있습니다. 통계청에서 계속 자료를 찾아도 되고 아니면 해당 지자체 통계자료를 찾으면 인구 정보를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포스팅들을 통해 이렇게 수집된 모집단을 대상으로 앞선 챕터에서 연구한 소비자 조사를 통해서 20,000명의 잠재적 소비자 정보를 수집 하였으며 그들을 대상으로 충분한 가격조사가 되었다는 전제로 초기 고가전략 그리고 가격할인 전략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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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인공지능, LLM, 일잘러, RAG응용, 챗지피티 를 활용해서 프로 일잘러 되기 출간 준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