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면 바로 적용 가능한 이동평균법과 계절요인 제거하는 방법
(앞선 글에 이어) 계절요인분석 3
그럼 이제 가중이동평균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가중이동평균을 적용하는 이유는 특정 데이터에 무게를 더 높게 주기 위함입니다. 즉 이동평균보다 더 정확합니다. 그리고 현재 이동평균 까지만 구한 시점에서 실제 관측값 하고 예측값하고 비교하면 차이가 어마무시 합니다. 왜냐하면 아직까지는 신뢰하기 어려운 값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추세식을 이용하는 것 보다는 오차가 적습니다)
가중이동평균을 적용하면서 가중치를 계산해야 하는데 이것은 사용자의 직관에 의해 결정 됩니다. 현재 저는 1~4분기 중에 1,2분기는 매출이 낮고 3,4분기는 매출이 높아서 어떤 분기에 매출을 높인다라기 보다는 매출이 낮은것도 인정하고 높은것도 인정하기 위해서 1,2/3,4 이렇게 50%씩 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이동평균 결과 값 2개를 가중이동평균으로 하고 5:5 비율로 하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동평균 결과 2개의 평균을 적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G9의 함수식은
=AVERAGE(F8:F9)
이후 더블클릭으로 빈칸을 채워 줍니다. 이제 계절지수를 입력해야 하는데, 계절지수를 입력하는 방법은 가중이동평균 값을 관측값으로 나누어 주면 됩니다.
각 분기별 계절지수를 구했습니다. 근데, 계절요인을 정확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각 분기별 다른 계절지수를 입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구한 계절지수 자체도 각 연도별 다르므로 각 분기별 평균으로 (20,21,22,23년도 각 1분기의 계절지수의 평균)을 구하고 각 분기별 계절지수의 또 평균을 구한 다음 각분기별 계절지수에서 평균계절지수를 나눠 주면 그것이 수정된 지수입니다. 이것은 계산하기 편하게 K:M에 넣겠습니다.
함수식 요령을 말씀 드리면, 하나 하나 분기별 찾아서 평균을 구하는 방법인데 함수식이 길어지고 복잡할 수도 있으니 조건에 맞으면 평균을 구하고 조건이 다르면 안구하는 함수식을 이용하겠습니다.
AVERAGEIFS
L9의 함수식은 =AVERAGEIFS($H$9:$H$21,$C$9:$C$21,K9)
함수식을 해석을 하면, H9:H21 즉 계절지수에서 목적과 같은 값을 찾아서 평균을 구하는데 C9:C21에서 컬럼에서 일치하는 것을 찾아서 평균을 구하는 것이고, 참조 컬럼은 K컬럼. 다시 말씀 드리면 K하고 일치 하는 것이 C에 있으면 해당하는 H 값들을 추려서 평균으로 계산하게 만든 것이 위에 있는 AVERAGEIFS 함수식입니다.
수정지수는 계절지수 평균으로 나누어 준것입니다.
M9=L9/$L$13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계속
.
.
.
생성형인공지능, LLM, 일잘러, RAG응용, 챗지피티 를 활용해서 프로 일잘러 되기 출간 준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