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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따라 하면 성공하는 다중회귀 판매예측 방법
방정식응용방법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서 도출해낸 방정식을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A라는 고객사 확장을 위해 마케팅 전략을 짜면서 기대 할 수 있는 매출액은
잔차 출력값을 봤을 때 2.15 백만원입니다. 이때 이 기업에 우리가 프로모션을 제공할 때 그 프로모션에 대한 전체 비용이 얼마가 적당할까요? 매출액이 3백만원도 안나오는데 굳이 프로모션 비용을 3백만원을 해서 2.15 백만원의 매출을 달성해야 할까요? 전혀 그렇치 않습니다. 굳이 프로모션을 하지 않아도 되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하여도 저의 개인적인 기준에 따라 매출액의 10%를 넘기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20만원 수준만 집행을 할 것입니다. 20만원은 매우 미미한 비용입니다. 즉 20만원은 안 하니만 못 한 것이라 판단해서 아예 프로모션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라면 말이죠
반면 I기업의 경우 예상 매출액은 7.8백만원입니다. 역시 위와 같은 조건으로 10%의 프로모션 비용을 집행한다면 80만원이 됩니다. 반면 저는 이것을 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해당 기업에서는 충분히 매출성장이 가능하다 판단해서 (기업 자체가 큼) 작은 회사의 10%는 안 하지만 큰 회사의 10%는 하려고 합니다.
즉 예상 매출액을 보면서 해당 기업의 잠재적인 매출액을 추정 가능하고 그 잠재적 매출액을 우리의 영업매출 목표 KPI로 산정을 해도 됩니다. 아니 되는 것이 아니고 매우 바람직한 활동입니다.
다른 예시로 신규 고객사영업을 할 때를 보겠습니다. 우리가 예상되는 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데이터는
우리 제품에 대한 매출액, 고객사 매출, 직원 수, 업력, 업종 이렇게 필요합니다. 이때 신규 기업이니 우리 제품에 대한 매출액은 자료가 없습니다. 그래서 해당 업종의 평균 값 또는 전체 평균을 적용할 것이고 (134만원) 다른 데이터들은 고객사 매출액은 7500백만원 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직원 수는 40명이고 업력은 5년 그리고 제조업 평균 3입니다.
도출한 방정식은 아래와 같고
Y = 2.422 + 0.013*(우리제품 매출) + 0.000059*(고객사 매출) - 0.040*(직원수)
데이터를 넣은 후 방정식은
Y = 2.422 + 0.013*134+0.000059*7500-0.040*40
Y = 3.0065 백만원 즉 약 3백만원입니다.
이렇게 전략을 짜고 시작하는 것이 제대로 된 마케팅 기획입니다. 인사이트 있게, 똑똑하게, 정말 일잘러 말입니다. 따라 하면 됩니다. 진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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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인공지능, LLM, 일잘러, RAG응용, 챗지피티 를 활용해서 프로 일잘러 되기 출간 준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