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LLM( 생성형) 업무효율화, 업무활용, 인공지능 활용하여 일잘 하는법 130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LM( 생성형) 업무효율화, 업무활용, 인공지능 활용하여 일잘 하는법 130

카테고리 없음

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4. 11. 28. 10:16

본문

따라하면 성공하는 소비자 가치판단 기준 (컨조인트분석)

 

 

(앞선 글에 이어)

 

피시바인 모델

이러한 태도 분석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피시바인 모델을 통한 태도 분석입니다. 피시바인 모델을 만든 사람이 ‘마틴 피시바인’입니다. 사회심리학과 소비자 행동에 가장 큰 업적을 남긴 연구자 중 한 명이며 피시바인 모델은 반백년 이상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행동‘ 분야에서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렇게 나온 결과들을 신념강도와 속성을 곱하거나 더해서 정규화를 하시고 합계 값을 비교 하시는 것이 일반적인 비시바인의 사용방법입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이미 마케팅 전공 학사 수준 또는 그 이상의 수준입니다. 별거 아니죠?

이제 전문가 영역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컨조인트분석

이러한 숫자들 즉 소비자들이 평가한 데이터가 많다면 위 예시보다 더 정교하게 평가가 될 것입니다. 한 가지 더, 속성의 여러 가지 중에 위에 피시바인 모델에서는 속성 평가를 사용자의 주관적 결정에 따라서 속성 평가 점수가 나왔고 이를 정규화하면 되는데 그것이 아니고 속성 평가를 제외하고 다른 것들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난 다음 우선 순위를 정하는게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서 사용자 리서치를 할 때는 각 속성별 조사를 하고, 추가로 단순하게 가장 선호하는 순서를 물어보면, 사용자들은 이러한 구체적인 속성의 태도에서도 답변을 하지만 막연하게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 또는 디자인에 대해서 순위를 정해서 답변합니다. 아주 막연하게 말이죠. 그래서 쉽게 말해 대중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막연한 브랜드 또는 디자인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했어도, 사실 그러한 판단에는 다양한 속성에 따른 태도 형성에 대한 결과다’ 라고 주장하겠습니다. 말이 길어서 장황한데 한마디로 정리를 하자면 컨조인트 분석을 하면 가능합니다.

 

1. 브랜드, 형상, 색상, 사용성 등 다양한 소비자 조사가 가능합니다.

2. 이러한 소비자 태도 형성 조건에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계속)

.

.

.

생성형인공지능, LLM, 일잘러, RAG응용, 챗지피티 를 활용해서 프로 일잘러 되기 출간 준비중~~!!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