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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하면 성공하는 소비자 가치판단 기준 (컨조인트분석)
(앞선 글에 이어)
한 가지 말씀 드리면, 컨조인트 분석의 기본 전제가 독립변수간 서로 독립입니다. 하지만 실제 조사를 하면 서로 독립이 아닌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속성들은 합치거나 제거해야 합니다. 컨조인트 분석에 앞서서 속성들을 합치거나 처리하는 방법은 주성분분석을 하는데 그것은 다른 챕터에서 다루고 본 챕터에서는 이런 처리가 끝난 상태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보통 서로 완전 독립적인 형태를 직교 모델 이라고 하지만, 실제 필드에서 직교 모델 찾기가 어려우니 (직교일 때 완벽합니다.) 가장 독립적인 것을 전제로 하겠습니다.
예제 및 예제 가정
-브랜드 4종에 대해 각 디자인 4종씩 제품을 시장 조사하였습니다.
-이때 가격과 무게 사이즈는 서로 다르며, 컬러는 4종류로 한정하였습니다.
-각각 안전 규격에 대해 인, 허가를 확인하였고
-최종 소비자의 기호도를 조사하였습니다.
위 데이터를 보고 바로 인지하셔야 할 것은 ‘디자인, 브랜드, 컬러 안전 규격’ 이렇게 조사된 데이터들은 범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을 우리는 범주형 데이터라 합니다. 기억나시죠?
그리고 하나 더 추가해야 할 것이 가격과 무게 그리고 사이즈를 보겠습니다. 이 숫자들은 서로 다른 숫자를 보여 주지만, 조금 상식적으로 생각하겠습니다. 가격이 1원 차이가 크게 영향이 있을까요? 역시 무게 사이즈 같은 의미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숫자들을 계산하기 편하게 하기 위하여 범주형 데이터로 바꾸겠습니다. 가격은 1~3 으로 했고 무게는 1~5로 그리고 사이즈는 1~5 로 했습니다. 각 범주화했습니다. 보통 이런 과정을 정규화 과정이라고 합니다. 이때 정규화 기준은 다양하게 적용이 되나 조사자의 주관적인 판단으로도 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정규화보다는 범주화가 더 맞는 말입니다.)
이제 상관분석을 돌려 보겠습니다. 이유는 앞선 챕터에서 확인하였듯이 다중공선성 그리고 중복되는 것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그럼 이제 범주화를 위한 코딩을 해야 하는데 (엑셀코딩) 이때 일일이 하다 보면 너무 어려우니 생성형을 활용해 보겠습니다.
디자인 A,B,C,D 는 1,2,3,4 로
브랜드 가,나,다,라 는 1,2,3,4 로
가격은 범위를 10,11 은 1, 12,13은 2, 14,15는 3
무게는 700미만 1, 900미만 2,1000미만 3,이상은 5
사이즈는 79미만 1, 89미만 2, 99미만 3, 109미만 4, 이상은 5
컬러는 각각 1,2,3,4,
안전 규격은 1 또는 0
이렇게 코딩을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거 일일이 코딩하기 귀찮고 어려우니 생성형을 쓰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Input
엑셀 if 함수식 만들어줘
B4 셀이 A면 1, B면 2,C면3,D면4
Output
네, 요청하신 엑셀 IF 함수식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B4 셀의 값에 따라 다른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IF(B4="A",1,IF(B4="B",2,IF(B4="C",3,IF(B4="D",4,""))))
이 함수식의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4 셀이 "A"이면 1을 반환합니다.
2. B4 셀이 "B"이면 2를 반환합니다.
3. B4 셀이 "C"이면 3을 반환합니다.
4. B4 셀이 "D"이면 4를 반환합니다.
5. B4 셀이 위의 어떤 값과도 일치하지 않으면 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출처: ‘라온’ service base by AI:DRIVE with HBC data 28w,2024. 1turn
그대로 복사해서 넣으면 되겠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Input
엑셀에서 조건식 함수식 만들어줘
C4 셀이 가 면 1, 나 면 2, 다 면 3, 라 면 4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생성형에 물어 보면 됩니다. 이때 주의 해야 하는 것은 매우 친절하게 하나 하나 설명을 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오류 없이 조건문을 만들어 줍니다.
그렇게 코딩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상관분석을 돌리겠습니다. 상관분석은 이제 생성형 도움 없이 가능하실 것 같네요.
데이터 -> 데이터분석 -> 상관분석 -> 분석할 내용은 디자인부터 안전 규격까지. 이때 순위를 넣으면 안 됩니다. 왜냐면 순위는 상관분석 고려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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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인공지능, LLM, 일잘러, RAG응용, 챗지피티 를 활용해서 프로 일잘러 되기 출간 준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