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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하면 성공하는 소비자 가치판단 기준 (컨조인트분석)
컨조인트 분석
컨조인트 분석은 회귀식의 결과 값을 기준으로 도출된 계수를 보고 계산을 합니다.
컨조인트 분석은 리서치 조사를 통해 나온 결과 값들을 기준으로 조사를 하는 것이고 이러한 과정에서 회귀식이 가장 중요하게 적용됩니다.
먼저, 각 계수를 기준으로 유틸리티 계산을 하겠습니다. 유틸리티 계산 즉 속성별 계수를 활용하여 계산을 하여 나온 결과가 높을수록 소비자가 선호하는 것입니다.
첨부 파일에서 함수식을 클릭하면 매우 단순한 함수식이 적용됨이 확인 가능합니다.
제품을 만들 때 제품3이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되었으니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속성별 순위는 어떨까요? 각 계수의 절대값을 기준으로 보면 됩니다. 속성별 가치이니 부분 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속성별 묶어서 순위를 알아보는데 이때는 각 속성별 최대값-최소값을 해서 나온 계수가 순위입니다.
본 책에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이런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서 진행 가능한 마케팅 방법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가격기반 결정일대 활용 가능합니다. 위 예시에서는 가격이 중요한 속성이 될 수가 없어서 제외되었지만, 만약 가격 집단이 속성에 중요한 역할을 주는 변수로 확인이 되었다면, 해당 가격의 범위 내에서 그러니까 최대값과 최소값을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런 것을 소비자 수용 가격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다른 가격 결정법으로는 우리가 제품을 보면 해마다 가격이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품을 조금씩 업그레이드하면서 제품 판매 가격을 올립니다. 그리곤 이러죠. ‘비싼 제품을 써서, 가격이 올랐습니다’ 하지만 비싼 부품이 어떤 것이 변경되었다 봤을 때 위 컨조인트 분석을 기준으로 한다면 ‘무게’가 가장 민감하니 무게를 줄이기 위해 자재를 바꾸었다 하면 소비자들이 비록 가격이 올랐지만 납득하지 않을까요? 사실 자재 바꾼다고 무게가 막 그렇게 낮아진 것도 아닌데 말이죠. 마치 LG 그램, 삼성 갤럭시 S처럼 말이죠. 예내들은 또 가격이 수용 범위 내에서 움직입니다. 그래서 살 수밖에 없게 만들어요. 이게 다 마케팅입니다.
그리고 컨조인트 분석을 하면 속성별 선호도가 나오게 되므로 시장 점유율을 알고 있다면 각 경쟁사별 어떤 중심으로 속성을 변경하느냐에 다라 시장 점유율이 변하는 시뮬레이터도 제작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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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 https://blog.naver.com/wang5177/223542375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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