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LLM( 생성형) 업무효율화, 업무활용, 인공지능 활용하여 일잘 하는법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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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M( 생성형) 업무효율화, 업무활용, 인공지능 활용하여 일잘 하는법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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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4. 12. 13.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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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하면 성공하는 S 곡선을 활용한 신제품 판매숫자 예측하기

 

 

 해찾기의 목적은 L, a, b를 변수로 해서 SSE가 가장 작은 값이 돼야 합니다. 이유는 오차가 최소화돼야 하고 오차는 음수일 수도 있으니 거듭제곱을 해서 양수로 만들고 이 오차 거듭제곱의 합 SSE가 최소화되면 가장 바람직한 수식이 나올 것입니다.

 

목표는 SSE 이고, 변수도 설정을 해주고, 제한조건 설명드리겠습니다.

최소값을 구하는 것이고

D2 즉 L 값은 최대값입니다. 100명당 최대로 판매할 수 있는 숫자가 되겠습니다.

저는 200으로 한정을 했고 100명당 최대 200개 즉 1인당 2개 이상 구입을 안 한다는 가정이 전제되어 있는 것입니다.

D2:F2는 L, a, b 값으로 당연히 0보다 커야 합니다.

E2:F2는 어떤 값이 올지 모릅니다. 임의 숫자를 세팅하시는데 저는 최대 1,000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S 곡선이므로 당연히 비선형을 선택하고 ‘해 찾기’를 클릭하면 결과와 같이 나옵니다.

 

이때 변곡점은 a값과 b값을 이용하는 것인데 a 값은 초기 조건 그리고 b값은 성장률로 서로 다른 조건에서 설정되기에 이것의 1/2 에 해당하는 지점이 변곡점이 해당됩니다.

이게 끝입니다.

차트 보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측된 결과에 따라 T15에 해당하는 지점에서 보급률은 94로 예측이 되고 이 값은 100명당 보급되는 것이므로 94*100=9400 개가 보급되는 것입니다. 최대 보급가능 숫자는 L 값인 96 즉 96*100=9600개입니다. 만약 현재 시점이 T9 라면 T9이후 값들을 지워주면 되는데 변곡점이 8.7로 변곡점을 지난지 얼마 안되는 시점이므로 빠르게 시장 확장을 노려야 하고 기존 보다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T3 시점이라면 아직 시장이 확산되기 직전이므로 조금더 지켜보던가 또는 시장 선도를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던가 해야 합니다.

다만, 여기 적용되는 것은 전체 시장이므로 해당 수량에서 우리 목표 점유율을 계산하는 것 이라는 부분을 말씀 드리면서 챕터 마무리 합니다.

 

S 곡선을 이용한 시장 규모 및 목표 매출 설정 생각보다 쉽습니다. 따라 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에스곡선 https://blog.naver.com/wang5177/223546355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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