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사업계획서 작성 문의는 010-6742-1176 / 홍승민
생성형 포럼 사이트 : https://llmrag.co.kr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프롬프팅 작성의 기본 원리
저를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프롬프팅 방법에 대해서 서로가 대단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이 이야기는 1/3은 맞고 2/3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저 역시 이 부분에서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면서 프롬프팅 방법도 동시에 발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주장이 언제든 틀려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멀티트랜스포머 모델 즉 생성형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기본 개념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하나의 규칙은 몇 가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생성형 인공지능은 멀티턴 대화 이른바 연속대화가 원래 불가능합니다.
다만 우리가 사용하다 보면 연속대화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생성형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기술이 아니라 응용프로세스에서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기준으로는 모든 대화가 서로 독립입니다. 하지만 Open AI를 포함하여 연속대화가 되는 이유는 두 번째 대화 세 번째 대화 시 앞선 대화 내용들을 응용시스템상 한 번에 모아서 질문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대화가 계속되면 당연히 토큰 비용도 더 발생이 되고 당연히 속도가 느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생성형 API를 이용하는 ‘라온’ 서비스에서는 바로 직전대화만 추가해서 답변하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반면 사용자들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가 경험한 프롬프팅 노하우를 몇 가지 적용하여 사용자가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하였고 그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물론 라온이 아닌 다른 서비스를 사용해도 라온과 유사하게 답변을 합니다. 다만 ‘라온’은 제가 직접 작성한 사업계획서 200여 개 이상이 RAG로 구현되는 것으로 홍승민이 작성한 데이터를 이용한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바람직한 생각이자 바람지한 저의 주장입니다.
추가로 하나 더 드리는 말씀은, 프롬프팅은 총 3가지입니다. 시스템 프롬프팅, 유저 프롬프팅, 콘텐츠 프롬프팅 3가지이며 이 중에서 사용자들은 유저 프롬프팅과 콘텐츠 프롬프팅을 사용하게 됩니다.
시스템 프롬프팅은 개발자들이 만드는 영역입니다. 그래서 예시를 생략하겠습니다. 유저 프롬프팅과 콘텐츠 프롬프팅은 구분하기 모호한 부분이 있습니다.
유저 프롬프팅은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규칙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시 1:
유저: “오늘의 날씨는 어때요?”
시스템: “맑은 날씨에요. 나들이하기 좋은 하루겠네요.”
2. 예시 2:
유저: “오늘 일정 확인 좀 부탁해요.”
시스템: “네, 일정을 확인하겠습니다. 아침에 회의가 있고, 오후에는 클라이언트와 미팅 예정이에요.”
3. 예시 3:
유저: “최근에 어떤 영화가 인기 있나요?”
시스템: “요즘에는 <모범시민>이라는 영화가 인기 있어요. 한번 보시는 건 어떨까요?”
위와 같이 형식을 가르쳐 주는 형식이 유저 프롬프팅입니다.
콘텐츠 프롬프팅은 생성형 인공지능이 특정 주제에 대해서 창작하거나 글을 생성하도록 지시하는 영역입니다.
**콘텐츠 프롬프팅 (Content Prompting)**:
- **정의**: AI에게 특정 주제나 아이디어에 대해 글을 쓰거나 창작물을 생성하도록 지시하는 형태의 입력입니다.
- **목적**: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한 텍스트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예시**: “고양이에 관한 짧은 이야기를 써 주세요.”, “AI 기술에 대한 기사 초안을 작성해 주세요.”
위의 예시가 콘텐츠 프롬프팅입니다.
즉 유저 프롬프팅과 콘텐츠 프롬프팅은 동시에 또는 개별적으로 사용하며 하나의 쿼리(질문)에 따로 또는 동시 사용⋁가능합니다.
다음은 주로 사용하는 프롬프팅 방법으로 유저 프롬프팅과 콘텐츠 프롬프팅이 동시 적용된 예시입니다.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