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사업계획서... 이러면 안 된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업계획서... 이러면 안 된다...!

카테고리 없음

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2. 2. 15. 13:13

본문

안녕하세요.

모든 일이 그렇듯 처음에는 어렵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익숙해지고 요령까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계획서에서는 요령이라 착각하기 쉬운 것이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와 관련된 강의나 교육을 들어보면 무엇이 중요한지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지 아마 알고 계실 것입니다.

시장조사, 현황 분석 그리고 경쟁업체 조사까지, 이런 것들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죠.

일단 분석하는 것에 대해서 내가 알고 있는 정보만 갖고 아이템을 개발하고 또 사업계획서에 반영한다면 주관적인 생각이 잔뜩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객관성이 무너지기 마련이죠

현재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해서 경쟁기업과 비교했을 때 뒤처진 제품을 개발할 수도 있고 시장의 흐름과 맞지 않은 사업을 구상할 수도 있습니다.

분석을 하는 데에는 체계적이고 꼼꼼한 분석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용어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 살짝 교육만 받고 작성한 사업계획서는 본인의 사업과 맞는 데이터의 내용도 없고 관련 문제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생각이 나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여서 도출된 주제보다는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에 의한 내용이 중요합니다.

시장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고 주관적인 데이터를 갖고 아이템을 개발했다면 유사품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거나 이미 유행에 뒤처진 제품이거나 이런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 중에는 시장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관련 이슈에 대한 동향이나 현황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가 많습니다.

창업을 하는 데 있어 모든 것은 다 자본과 귀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시간도 돈입니다. 이렇게 해서 사업이 미뤄지고 제품개발이 늦어진다면 그만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자만하는 시점에서 누군가의 비판이나 문제점에 대한 지적을 굉장히 기분 나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컨설팅을 받을 때 전문가는 전문가의 관점에서 진단을 하고 평가를 하여 결과적으로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컨설팅을 진행하는데요.

경험이 있는 전문가라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사람들은 이제까지 쌓아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언과 교육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받아들여야 합니다.

문제점을 지적하거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 감정적으로 굉장히 기분 나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 것보다는 객관적으로 모든 것을 수용할 수 있는 마음가짐의 상태에서 사업계획서를 객관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주관적인 생각이 강하게 들어간 사업계획서는 결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끊임없이 객관화를 하고 주관적인 감정을 배제하는 연습도 중요합니다.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이해하셨나요??

그럼

.

.

.

see you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