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부 차원에서 침체기를 겪고 있는 농업 분야를 살리기 위해서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농업을 하려는 청년들에 대해 큰 폭의 금전적인 지원을 하는 것인데요.
물론하겠다고 해서 다 주는 것은 아니죠.
일련의 과정이 필요한데 그 사업 지원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계획서 작성은 필수입니다.
아무래도 농촌을 떠나 도시로 오는 인구가 많다보니 농촌지역에서 청년들을 쉽게 볼 수 없습니다.
그만큼 많이 열악한 상황이고 선호 받는 직업이라 보기도 어렵죠.
요즘은 몸을 쓰는 직업은 잘 안 하려는 경향이 있어 농업 일이라는 것이 힘듭니다.
고되다,,,
이것과 더불어 농업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먹고사는 것 모두 직접 생산한 농산물 덕분이기 때문에 이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청년 농업 창업 아닌 창업 새로운 도전을 위해서는 농업에 대해 많이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귀농을 하여 어떤 작물을 재배하겠다 와 같은 추상적인 접근보다는 확실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어떤 사업이든 간에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업계획서를 평가하는 심사위원들도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이 명확한 사업의 경우 훨씬 더 사업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편입니다.
농사를 지어서 수익을 내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농업은 단순히 '농사'라고 특정 지어질 수 없을 만큼 품목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 품목에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이 완전하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품목에 따라서 다양한 판로 구축은 필수입니다.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서 활발히 거래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 점도 매우 중요합니다.
생산한 농산물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수익을 내기 위해서 어떤 사업 모델을 구상하고 있고 이런 측면에서 매우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사업 추진 방향이 성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 생산에 소요되는 비용이라든지 생산량 그리고 판로 구축 방법에 대해서는 비즈니스 모델에 별도의 영역을 만들어서 이에 대해서 별도로 서술해야 합니다.
그리고 투자 대비 어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데이터를 근거로 하는 내용을 적어야 합니다.
지금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유사 제품과 어떤 차별화를 둘 것인지 또는 둘 계획이 있는지 그리고 경쟁력은 무엇이고 어떻게 판매와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도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판로 구축은 요즘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잘 생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산한 것을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가 더 중요한 요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계획서 안에 판로 구축에 대한 내용도 명확하게 들어가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