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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에서 SWOT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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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2. 2. 15.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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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강조되는 것이 바로 SWOT 분석입니다.

교육을 듣거나 사업계획서 잘 작성하는 법을 검색해 보면 SWOT 분석은 반드시 필수라고 합니다.

많이 들어봤지만 어떻게 접근해야 하고 도대체 어떻게 해야 분석을 잘하는 것인지 그것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WOT 분석은 표만 구분해놓고 그 안에 내용을 적으면 되는 것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 거예요.

SWOT 분석은 S-강점, W-약점, O-기회, T-위협 이렇게 네 가지의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입니다.

사업에 대해서 사업 전략을 짜고 또 기획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고 이것에 대해서 시장조사나 현황 분석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을 고려하지 않고 무턱대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다 보면 체계성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무조건적으로 양을 채우기 위해서 수집하다 보면 퀄리티가 현저하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분석이나 자료 조사를 하기 전에 네 가지의 관점에서 체계화하여 데이터를 조사하고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때 SWOT의 관점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면 매우 도움이 되는 것이죠.

특히 창업을 시작할 때 투자와 대출 이런 자금조달 부분에서부터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사업계획서는 평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도 매우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무 근거 없이 SWOT을 분석하거나 그것에 대한 데이터를 기록하게 되면 당연히 평가를 하는 입장에서는 무슨 근거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이 주장에 대한 근거는 무엇인지 당연히 요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추측되는 내용이나 수집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를 분석하여 적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서 전략기획, 마케팅 기획을 수립하는 절차는 데이터를 조사하고 수집하고 현황을 분석한 후에 SWOT 분석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전략을 세우고 기획을 하는 것입니다.

분석 또한 내부환경 외부환경으로 나누어 분석을 진행할 수 있고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분석을 한 후에 도출된 자료는 그 전략에 따라서 강점이 되기도 하고 약점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도출된 데이터를 갖고 사업전략을 세우고 그 내용을 사업계획서에 작성한다면 훌륭하고 촘촘한 사업계획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SWOT 분석이 잘 된 사업계획서를 보는 것이 정확한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사업계획서를 보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 것으로 가져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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