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정부 지원 사업계획서 작성법 (생성형 활용)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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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 사업계획서 작성법 (생성형 활용)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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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5. 3. 18.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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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 문의는 010-6742-1176 / 홍승민

생성형 포럼 사이트 : https://llmra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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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포스팅에 이어)

 

경쟁사 대비 가격우위

 

경쟁사가 있어야 하고 경쟁사보다 무조건 가격이 저렴해야 합니다. 이때 하드웨어 제품이라면 개발 원가가 경쟁사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경쟁사와 유사한 금액으로 해야 합니다. 최소한 유사한 비용으로 해야 하고 가급적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을 결정합니다. 실제 판매하실 금액과 과제에서 제시하는 금액은 달라도 됩니다. 그러니 가급적 유사 또는 저렴한 비용을 책정하셔야 합니다. 아래 예시 보시고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경쟁사A 경쟁사B 자사
제품명(서비스명)


가격


특징


기타

 

 

 

단계별 진입전략

단계별 진입전략 부분은 간단하게 작성을 해 두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어려운 게 아니니 편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1차연도 기존 고객사 판매하고, 2차연도 영업해서 개척하고 3차연도 수출해야겠다’라고 생각하시면

1단계: 기존 영업 중심의 판매 전략
2단계: 기존 판매전략 확장을 통한 사업 확대
3단계: 해외 시장 진출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1차연도, 2차연도, 3차연도 이렇게 생각하신 것을 1단계, 2단계 3단계로 작성을 해 두시면 됩니다.

1단계: 기존 고객사
2단계: 신규 고객사 확장
3단계: 해외진출

 

이렇게 단계별 전략을 만드는 것이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정부 과제 하지 마시고 작은 단위를 도전하시거나 정부지원을 안 받으시는 것도 요령입니다.

 

 

제품전략

어떤 제품을 시장에 소개하고 향후 어떤 방향으로 후속개발을 할지를 정하는 부분입니다.

간단하게 한두 줄로 나타내셔도 되고, 길게 작성을 해도 좋습니다. 작성된 자료를 기준으로 생성형을 활용합니다.

 

 

유통전략

개발하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고 고객사(소지자)까지 도착하는 모든 경로를 말합니다. 유통전략을 작성하기는 제법 어렵습니다. 개념적으로만 이해하시고, 생성형을 활용하여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생성형을 활용하여 작성 이후 간단하게 편집하시면 됩니다. 앞서서 작성하신 경쟁사 분석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셔도 좋습니


경쟁사1 경쟁사2 경쟁사3 경쟁사4 경쟁사5
기업 이름




주요 서비스




주 고객




판매금액




유통구조 직접유통 대기업전속 온라인 오프라인 온오프라인

 

 

홍보 전략

기업이 당면한 매출 확보와 중장기적 판로개척을 위한 홍보 전략입니다.

홍보 전략이 수립되어 있다면 그 내용을 사용하겠습니다. 만약 준비가 안 되셨더라도 크게 문제없습니다.

 

 

포지셔닝 전략

포지셔닝 전략이란 시장 내에서 경쟁사와 비교하여 어떤 위치에서 사업을 진행하느냐를 다루게 됩니다. 포지셔닝 전략은 마케팅 전략이 수립된 이후 작성하게 되는 것으로 다소 난이도 있는 전략입니다. 수행방법을 알고 계신 분들은 작성을 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시각화 과정도 있어, 포지셔닝 전략은 본 책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진행한 내용

앞서 제시한 펀딩 사실을 다시 보여 주거나 만약 안 하셨다면, 마케팅 강의 들으신 내용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마케팅 강의’는 민간에서 하는 것이 아닌 정부에서 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산업진흥원 또는 창업진흥원 등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강의가 있습니다. 추가로 전시회 등을 방문하실 때 미리 사진을 찍어 두면 나중에 활용 가능합니다. 실제로 그런 행위들이 마케팅과 시장확보를 위한 선행 연구에 해당됩니다.

 

 

사업화목표

연도별 목표 또는 시장 점유율 등을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앞서서 매출에 대해 제시를 하였기에, 양식에 맞추어 작성만 하면 됩니다.

 

(단위: 만 원)


당해연도 과제 종료 연도 종료+1 종료+2 종료+3
2024 2025 2026 2027 2028
국내매출 20,000 80,000 130,000 250,000 300,000
해외매출 - 10,000 20,000 30,000 40,000

 

이때 주의하셔야 할 것은 앞서서 작성한 매출액 작성 부분이 위 내용 중 하나와 일치해야 합니다. 앞서서 30억을 달성한다고 주장을 하였기에 종료+3년에 30억 달성을 설정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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