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업을 하고 사업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마케팅입니다.
대기업에서 마케팅에 큰돈을 투자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죠.
으휴 엘지야...
한때 엘지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내놓고도 마케팅을 잘 하지 못한다는 질타를 받기도 했습니다.
좋은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것을 정작 소비자에게 제대로 홍보하고 마케팅하지 못하면 판매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존재 자체를 알릴 수 없게 되죠.
그래서 마케팅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비창업자들은 대부분 아이템 개발에만 집중을 합니다.
아이템 개발을 한 이후에 마케팅에는 전혀 신경 쓰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마케팅도 고려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수익은 어떻게 창출할 것인지 이런 것에 대한 고민도 진지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 창업 아이템을 개발하고 아이템 개발을 위한 창업과 사업비를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정부 지원금을 어떻게 받을 것인가에 가장 큰 초점이 가있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창업을 할 때 연구개발 사업이 아닌 일반 창업은 대부분 마케팅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는 아이템을 개발하거나 발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미 개발되어 있는 것이거나 이미 있는 아이템을 약간 응용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여러 가지 아이템을 하나로 융합하는 경우도 많죠.
이런 수준에서 아이템 개발을 하는 것을 흔히 오픈소스 창업이라고 합니다.
사업 아이템에 따라서 핵심으로 요구하는 가치가 있고 마케팅이 중요하게 강조되는 것도 있습니다.
현재는 플랫폼이 대중화되어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고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를 반드시 고려하고 있어야 합니다.
경쟁력이 심한 아이템이 많기 때문에 차별화가 보장되어 있지 않으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이템의 독창성과 차별성을 많이 어필하는 것도 좋지만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이 부분에 초점을 두어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한편으로 마케팅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은 인프라만 구축하고 있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이러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쉬운 것은 아닙니다.
요즘에는 인플루언서라는 신조어가 있을 만큼 어느 정도 SNS 상으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은 마케팅이 훨씬 더 유리하기도 합니다.
마케팅 파워나 인프라만 있으면 어느 정도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추진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가 아니면 마케팅 자체를 생각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마케팅의 중요성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업 시 마케팅은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