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안녕하세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다 공부를 하셨을겁니다.
그럼에도 사업계획서 초안을 작성할 때 처음에는 다 막막할 수밖에 없습니다.
양식이 있어도 어떤 식으로 채워야 하는지 그리고 내가 모르는 내용에 대해서는 어디서 어떻게 정보를 구해서 적어야 하는지 등. 당연히 쉬운 것은 없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인터넷 검색을 하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업계획서가 중요하고 창업에 있어서는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것입니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매뉴얼도 볼 수 있을 정도로 정해진 방법론도 있죠.
사업계획서의 근본이나 방법론에 대해서 배우고 이해하면 사업계획서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도 쌓이고 그다음에 직접 작성하는 것이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어느 정도 구색을 갖춰 어디에 내놓기에 괜찮은 사업계획서가 완성되는 것인데요.
사업계획서는 사업 아이템에 따라서 내용은 달라질 수 있지만 큰 틀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현재 시장에 대한 분석과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몰랐던 부분이나 어떠한 새로운 이슈가 있는지 리스크는 무엇인지 시장 동향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녹아들어 가 있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도 많이 배우게 되고 사업 아이템에 대한 객관적인 관점도 쌓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연히 전문가라면 전략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의 경우 전문가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계획서의 용도는 다다를 수 있겠지만 평가하는 사람 또한 높은 전문성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용은 풍성해야 합니다.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실수하는 것은 사업계획서의 내용이 부실하다는 것인데요.
사업 아이템에 대한 내용과 그 가치에 대해서는 장황하게 설명하지만 시장 분석이나 정확히 데이터를 근거로 분석해야 하는 내용은 미비한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계획서를 그 정도 수준으로 쓸 수는 없죠.
정확한 근거가 뒷받침된 내용을 적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추진하고자 하는 새로운 사업, 창업에 대한 사전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사업계획서대로 창업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것과는 별개로 사전 계획 수립 자체가 중요합니다.
사업 아이템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현황 분석 자체를 하지 않았다면 허무맹랑한 이야기로 비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시스템에 대해서 현황 분석은 반드시 필요하고 사업 계획을 수립할 때 객관적으로 접근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사업계획서를 거창하게 생각하는 것보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개념을 정립해나간다는 방법으로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사업계획서에 기반한 기초적인 리스크를 사전에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