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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요즘 창업을 시작할 때 오프라인 만으로 승부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이 너무 잘 갖춰져있어서 반드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온 오프라인 동시 창업이 많습니다.
물론 일부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온라인의 발전이 진행되면서 온라인을 활용한 다양한 창업아이템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창업은 트렌드와 시장 분석은 필수이고 트렌드와 시장에 반응하지 않는 창업은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한 것이 너무 트렌드만 좇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것을 놓쳐 말 그대로 반짝 창업이 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트렌드 분석 그리고 현황 분석을 디테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창업자분들은 사업 아이템만 생각하여 현황 분석이나 동향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이템이 아무리 좋아도 아이템을 차별화하지 못하거나 시장 타깃을 제대로 잡지 못해서 더 이상 진도가 안 나가는 경우도 많죠.
이렇게 되면 제품 생산을 해야 하는 창업의 경우 제품을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시장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미 저물어가고 있는 트렌드를 좇다가 한참 유행 지나버린 창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에도 온라인과 스마트폰 시장은 경쟁자가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창업아이템이 늘어나고 창업을 많이 하는 이유는 그만큼 수요가 많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경쟁자와 차별화된 고객을 이끄는 전략이 있다면 어떠한 창업 아이템이라도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입니다.
이 같은 전략을 기반으로 사업전략을 수립하여 이와 같은 내용을 사업계획서에 녹여내야 합니다.
점차 축소되고 있기는 하지만 PC를 예를 들어보자면 아직도 PC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 사람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를 충족하는 방향으로 타깃을 설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추상적이고 무모한 설정보다는 세밀한 목표 설정이 중요하겠죠.
사업계획서 작성에 있어서 현황 분석은 반드시 들어가야 할 내용이고 트렌드 분석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동향 분석도 중요한 것이죠.
분석이 없다면 제대로 된 전략을 수립할 수 없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반드시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들만 들어가도 평균 이상을 하는 사업계획서입니다.
대부분 중요한 내용을 누락시키거나 불필요한 내용을 죽 늘어놓기 때문에 좋은 사업계획서라는 평가를 듣지 못하는 것입니다.
다음에 또 사업계획서의 중요성과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등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