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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부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자료 준비
1. 자료의 종류와 수집 방법
정부지원 개발사업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은 체계적이고 계획적이며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작성이 되야 합니다. 이러한 논리적 통일성이 없이 작성이 되는 사업계획서들은 서류전형이 통과를 한다고 하여도 대면 평가에서 전문위원과의 대면 평가에서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 할 가능 성이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자료들을 모으고 분석을 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지원 개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 준비 해야 할 것 중 중요한 것이 또 있습니다.
바로 사업계획서를 작성 하기 위한 정확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자료로 사업계획서의 작성자와총괄책임자가 충분히 분석이 가능한 자료의 수집 입니다. 수집 및 조사가 되는 자료의 대표적인 것들은, 해당하는 시장의 규모와 향후 발전가능성 그리고 경쟁사의 기술정보 및 기타 필요에 의한 정보 등, 해당 산업에 관련된 포괄적인 2차 자료들을 말 합니다. 비단 이러한 정보의 수집은 정부지원 개발 사업의 작성 목적이 아니더라도 회사를 운영하면서 내부용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도 필요한 부분 입니다.
또 이러한 시장에 대한 충분한 조사가 필요한 이유는 사업계획서를 작성 하기 이전에 또 시장에 진입하기 앞서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 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시장을 추정하는 방법이 대부분 시장 규모를 추상적으로 확인하고 산업시장에 진입 하시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러한 시장조사 방법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나 사업계획서 작성 전, 먼저 조사하는 것과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비교하며 상대적으로 유리 불리를 계산해봐야 하는 것 입니다. 또 이러한 시장조사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대략적인 조사를 한 후 시장에 진입을 하시면서 차근차근 구체화 해나가는 것이 중소기업의 경우 일반적인 형태의 시장조사 라고 할 수 이겠습니다. 하지만 정부지원 개발사업 국책과제 준비 하는 과정에서는,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시장조사는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1차 자료 2차 자료의 정의부터 하겠습니다.
1.1. 1차 자료와 2차 자료
1차 자료는 사용자가 사용자의 목적에 의해 직접 조사한 자료를 말 합니다. 이러한 1차 자료의 특징은 연구자 또는 조사자의 목적에 가장 적합한 자료를 수집 할 수 있습니다. 또 1차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해석 및 활용이 가능 하며, 정보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1차 자료 수집은 시간과 많은 비용이 발생되고 신뢰성에 약간의 문제가 발생시 수집되었던 정보는 처음부터 다시 준비를 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 됩니다. 이러한 1차 자료 조사는 질문지법이나 실험에 의한 방법으로 조사된 자료로 주로 설문조사 또는 소비자 모니터링을 통한 자료조사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차 자료는 종래 발표된 자료를 사용자의 목적에 의해서 조사되는 자료를 말 합니다. 2차 자료의 대표적인 것은 신문기사, 논문, 등 기존에 조사되고 발표된 자료를 말 합니다. 2차 자료의 조사는 조사자의 역량에 의해서 자료의 수준이 결정 되는데, 연구목적에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2차자료의 특징은 기 발표된 자료 이므로 1차 자료에 비해서 시간의 경과가 있습니다. 시간의 경과가 있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 적용하기 애매한 점이 있습니다. 또 연구자가 직접 조사한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적합한 자료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2차자료 또한 해석하고 분석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자료의 분석과 해석은 합리적으로 해야 합니다.
우리가 사업준비하고 제품에 대한 시장조사를 하게 될 때 사실상 2차 자료에 의지를 하게 됩니다. 2차자료에 의해서 먼저 조사된 자료와 직접 조사한 1차 자료를 토대로 사업을 준비 하고 계획하게 됩니다.
2. 국책과제용 자료 조사
정부지원 사업개발 사업계획서를 작성 하면서 사용하게 되는 각종 자료와 데이터들은 객관적인고 효과적인 그리고 효율적인 시장 및 기술 자료가 요구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또 그 자료가, 해당 업계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기관의 발표자료 또는 해당 기관이 공신력이 없는 경우에도 해당 산업분야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기관자료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료를 사용하는 이유는 해당 산업분야에서 범용적으로 인정되는 기술이며 동시에 우리가 사업계획서를 평가받는 대면평가시, 해당분야의 기술 전문가들이 들어와서 과제를 평가 합니다. 이때 평가위원들 즉 해당분야의 전문가들도 해당자료를 보고 쉽게 이해 하고 시장정보에 대해서 특별한 질의 답이 안 나오게 만드는 자료가 바람직한 자료 입니다.
특정 시장에 사업을 준비 하는 과정에서 사업을 준비 하는 본인이 시장조사 관련 박사학위를 보유 하고 수많은 시장자료 조사 경험이 있다고 하여도, 또 해당 기술의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 하고 있으면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 하고 있어도 즉 해당분야의 전문가라 하더라도, 사업계획서를 준비 하는 개발자 입장에서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과제를 평가 하는 입장에서는 해당 자료에 대해서 그 효용성이나 중요성을 인지 하지 못 한다면 낭패이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1차 자료 (본인이 직접 조사한 자료) 보다는 2차 자료 (별도의 기관에서 발표한 자료)를 더 신뢰 하는 경향이 있기에, 가급적 2차 자료를 선택 및 응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러한 수집 자료 중 해당 제품의 시장자료 조사와 경쟁사 및 선도기업 등의 기술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하는 일렬의 과정들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를 작성 하면서 동시에 자료수집 및 분석을 준비 해도 사업계획서 제출기간의 마감이 일정상 촉박하지 않다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앞선 단락에서 제언 드린 것은, 사업계획서 준비 초기부터 자료의 수집등 단계적이고 착실하게 준비를 하시라고 권장 하여 드리는 가장 큰 이유는, 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그리고 사업계획서의 방향성에 대해서 확실하고 일관된 방향을 유지 하기 위함 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양산형 신 제품 개발 사업을 추진하게 되는 경우 기술이 뛰어나고 그 양산성도 검증 되어, 즉시 시장 선도 제품이 된다는 기술이라도 만약 시장이 그 제품을 수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성숙되지 않았다면 굳이 그 제품을 시장에 진출 시키는 것은 조금 생각을 해봐야 하는 큰 일 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제품을 개발하면서 조사 해야하는 제품의 LIFE CYCLE 과도 연결이 되기 때문 입니다. 시장이 비성숙 함에도 불구 하고 혁신 적인 제품을 시장에 내 놓은 다면, 그 제품은 팔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을 뿐더러, 과제를 평가하는 입장에서도 그 제품을 쉽게 받아 들이지 못 합니다. 심지어 해당 제품이 이미 객관적인 성능 검증과, 가격 검증을 마쳤다 할 지라도 말 입니다. 그런 이유는 사람의 소비 특성하고도 연결이 되는데 이는 소비자와 과제를 평가하는 평가위원도 일반 소비자와 유사한 사고를 하기 때문 입니다. 심지어 개발하는 해당 기술의 전문가라 할 지라도 사람의 생각과 발상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비슷한 결론을 내립니다. 이러한 가장 큰 심리적인 요소 중 하나가 어떤 의미에서, 사람은 본능적으로 보수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꺼려 하기 때문 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개발 사례가 MP3개발 이 있습니다. 국내의 중소기업인 디지털케스트에 의해서 개발이 된 MP3는 사업화를 하면서 아직 시장이 성숙되지 않은 상태에서 나와 원하는 시기에 사업화를 성공하지 못 한 대표적인 사례 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사업계획서를 작성 하면서, ‘시장조사를 먼저 하자’라는 것은 시장진출에 적절한 수준의 가격과 적절한 수준의 기술 수준이어야만 시장에서 성공 할 가능 성이 높기 때문 입니다. 또 정부지원 과제를 진행 하면서도, 과제를 평가 하는 평가위원 입장에서도 시장에 새로운 기술보다는 종래 확인이 되었던 즉 친숙한 느낌의 기술개발이 더 긍정적이고, 또 이러한 기술이 약간의 참신성을 확보 하고 있다면 더욱 높은 점수를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최초 사업계획을 구상하신 상태에서 자료를 모아가면서 추가적인 정보가 들어 온다면 최초 사업계획 수립시 작성되었던 자료들은 대대적인 수정이 불가피 하게 됩니다. 더불어 이미 자사의 기술 수준이 사업계획서 작성 초기에는 선도 적인 수준이라고 생각 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 하였지만 사업계획서 작성 도중 이미 보편화 되어 있는 기술임을 확인 하게 되는 경우 처음부터 컨셉을 다시 잡아야 하기 때문 입니다. 보다 효과적이고 계획적인 기술개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계획 초기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준비 하시는 것이 바람 직 합니다.
정부지원을 통해 정부지원사업을 받기 위해 정부지원사업계획서 하고 정부과제 수주 하여 국책과제 진행하여 성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