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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대적으로 쉽게 접근 가능한 객관적이고 바람직한 시장자료
다양한 정부의 시대에서 정보를 수집 및 탐색하는 입장에서 목적에 부합되는 정보를 찾기란 매우 어려운 과정 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과정을 조금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되는 바람직한 시장조사 자료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3.1.증권사 자료
주식을 하시는 분 또는 주위에서 주식을 하시는분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 증권사 분석자료 입니다. 이러한 분석자료는 각 증권사에서 자사의 고객을 위해서 정기 또는 비정기적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증권사 마다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해당 분야의 이른바 ‘대장주’ 중심으로 업계동향 및 기술 동향 그리고 향후 방향까지 돈의 흐름입장에서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기에 증권사의 산업동향 조사자료는 높은 수준에서 신뢰 할 수 있는 정보 입니다.
각 증권사 마다 공통적으로 소개하는 정보 중 가장 중요한 정보인 투자 정보 부분에서, 산업 동향 자료를 배포하고 있는데 이러한 산업 동향자료는 산업의 전반적인 역사와 현재의 분위기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과 각 기업별 개발 방향까지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서 다루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증권사의 정보를 확인 하게 되면, 관련된 동향과 해당분야 선도기업에 대한 정보 까지 확인 가능 합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특정 산업분야의 정보 같은 경우는 해외정보 보다 소식이 느리며, 증권사의 조사 자료중 일부 자료는 직접 조사 보다는 블롬버그나 골드만 삭스 같은 해외 유명 은행 또는 컨설팅 회사의 자료를 가져와서 재 가공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는 것 입니다.
증권사의 자료의 사용시 절대적으로 조심해야 하는 것은 이러한 자료를 개인의 영리 목적으로 대외 적으로 배포 또는 가공 유포를 하게 되면 안됩니다.
3.2. 유료자료
사업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다 보면 해당 산업이 새롭게 만들어 지는 특수한 신 산업인 경우를 제외 하고는 대부분의 산업분야에서는 해당기술에 대한 동향 및 시장 정보는 해당 산업 전분야에 걸친 전문 리서치 기관에서 발행하는 유료자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료 자료도 전문성 수준에 따라서 그 자료의 파급력이 달라 집니다. 이러한 이유는 유료자료의 제작방식을 보면 확인이 가능 한데, 자료의 파급력이 높다는 것을 좀더 세부적으로 예를 들어 설명 드리면, 디스플레이 시장 관련 자료가 가장 최신 자료이면서 파급력이 높은 자료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삼성,엘지 등 중요 개발자 또는 중역들과 직접 인터뷰를 하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확인 작업을 진행 합니다. 이렇게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서 발표되는 자료는, 기술 및 시장자료가 발표되고 나면 해당 산업의 관계자들이 자료를 확인해 가면서 수정 보안 작업이 진행 됩니다. 또 이러한 자료가 유용한 이유는 2차 자료임에도 불구 하고 1차 자료에 가까운 수준으로 필요한 정보들이 많으며 또 이러한 2차자료들을 잘 가공해서 활용을 하여도 시장정보 및 기술정보 파악에 크게 문제가 없기 때문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공신력이 없는 기관에서 발표한 자료라 할 지라도 시장에서 통용되는 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자료 수집 및 조사의 방법이라고 판단 합니다.
이러한 유료자료를 사용하시게 되면, 반드시 발행기관을 통해서 유료로 구입을 해야 하며, 사업계획서 작성시 상황에 따라서 출처 표기와 함께 저작권 분쟁 부분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4. 시장정보의 가공방법 및 해석.
개발하는 제품이 현재 시장정보를 찾기란 생각보다 어려운 작업이며 앞서 언급한 대로 2차자료는 사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충분한 조사를 통해서 합리적으로 추정을 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방법이 합리적인 근거에 의한 시장의 추정 입니다. 해당산업과 가장 유사한 산업분야 및 유사한 제품의 시장정보를 통해서 그 자료를 근거로 유추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블릿 PC가 등장하기 이 전에 테블릿 PC의 시장정보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가장 유사한 제품인 노트북의 시장정보를 활용하는 것 입니다. 노트북과 테블릿은 휴대성과 가벼움에서 공통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노트북 시장을 파악 이후, 노트북을 이용자 들의 불편사항들을 조사하고 이러한 불편 사항들이 전체 노트북의 사용자들에 있어서 몇 % 수준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나면 그 불편을 이야기하는 그룹들은 테블릿 PC로 넘어 올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기존에 발달한 산업시장에서 특화되어 개발하는 신제품의 경우 역시, 시장정보가 없기 때문에 기존의 시장정보에서 합리적인 추정을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 직 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추정 가능한 방법을 예를 들면
* 신개념 컴퓨터 마우스용 광각 센서
컴퓨터의 시장규모는 파악할 수 있으나, 마우스에 대한 시장정보는 없고 또 광각센서의 시장 또한 없습니다. 이때 추정하는 방법이 먼저 컴퓨터의 시장규모를 파악하고, 이 파악된 자료를 데스크 탑과 노트북으로 분류 합니다. 만약 분류된 정보가 없다면, 이 정보 역시 전체 시장에서 노트북과 데스크 탑의 시장점유율을 통해서 파악을 합니다. 이렇게 파악된 자료를 통해서 마우스의 수요를 파악하고 파악된 수요 중 특수한 목적이 필요한 예를들어 ‘게이밍 전문 마우스’라 하면 이러한 특수한 마우스의 수요를 추정 하는 것 입니다.
B2B 산업의 경우 시장 정보를 파악하기 더 어렵습니다.
* 광케이블 제조 장비의 시장 규모
광케이블 제조 장비의 시장규모 분석 자료는 사실상 존재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광케이블의 수요는 확인이 가능 합니다. 그 이유가 광케이블의 경우 최종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직접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시장 정보는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광케이블 연간 수요량에 대한 자료를 찾고 선도 기업 중심으로 광케이블 연간 생산 가능량을 분석 했습니다. 그 결과 광케이블 제조 회사의 현재 생산 규모로는 시장수요를 맞추지 못 하기에 ‘시장수요-현재 제조 규모=미래 시장규모’ 라는 단순한 규모를 생각했습니다. 미래 시장규모를 확인 하고 미래 규모를 장비당 생산량으로 나눈 결과 미래의 장비 수요량을 예측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는 2차 자료를 가공한 자료 이므로 교차 검증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증설계획에 대한 정보를 얻은 후 기존 조사 했던 자료와 비교를 하여 그 결과를 평가 하였고 이를 시장조사 결과에 반영 하였습니다.”
정부지원을 통해 정부지원사업을 받기 위해 정부지원사업계획서 하고 정부과제 수주 하여 국책과제 진행하여 성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