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소비자 선호도 조사.
소비자 선호도 조사는 B2B 비즈니스 모델 보다는 B2C 비즈니스 모델에서 주로 사용하는 조사 중 하나 입니다. 시장 내에서 특정 상품이 선도적인 기능과 가격 면에서 우수하다 하여도 모든 부분에서 만족을 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신규제품을 개발할 때 선도제품 또는 경쟁제품과 차별화 되는 부분이고 이러한 차별화 부분은 소비자 선호도에 따라 다르게 보여집니다.
소비자 선호도를 조사하는 방법은 직접 조사와 간접조사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직접조사의 경우 간접조사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비용과 시간이 많이 요구되지만 정확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 할 수 있으며, 간접조사 방법은 개발하려는 제품 중 시장에서 가장 판매가 많이 되는 제품을 분석하는 방법 또는 기 발표된 자료를 참조 해서 유추 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방법은 현재의 소비자 트랜드를 확인 하는 방법으로는 활용가능 하지만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의 방향과 일치 하는 제품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소비자 선호도를 직접 조사하는 방법 중 하나의 예시를 들어 보면
1. 다음 중 노트북을 구입할 때 선호하는 색상은 무엇 인가요?
1.검정 2. 흰색 3. 빨강 4. 노랑 5. 파랑
2. 선호 하는 색상의 농도는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 합니까? (1(약)단계~7(강)단계
1 2 3 4 5 6 7
|
정부지원사업 지원을 위해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 를 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