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정부지원사업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작성법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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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사업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작성법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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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2. 2. 24.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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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자료와 2차 자료

1차 자료는 사용자가 사용자의 목적에 의해 직접 조사한 자료를 말 합니다. 이러한 1차 자료의 특징은 연구자 또는 조사자의 목적에 가장 적합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 1차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해석 및 활용이 가능 하며, 정보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1차 자료 수집은 시간과 많은 비용이 발생되고 신뢰성에 약간의 문제가 발생시 수집되었던 정보는 처음부터 다시 준비를 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이러한 1차 자료 조사는 질문지법이나 실험에 의한 방법으로 조사된 자료로 주로 설문조사 또는 소비자 모니터링을 통한 자료조사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차 자료는 종래 발표된 자료를 사용자의 목적에 의해서 조사되는 자료를 말 합니다. 2차 자료의 대표적인 것은 신문기사, 논문, 등 기존에 조사되고 발표된 자료를 말 합니다. 2차 자료의 조사는 조사자의 역량에 의해서 자료의 수준이 결정되는데, 연구목적에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2차자료의 특징은 기 발표된 자료 이므로 1차 자료에 비해서 시간의 경과가 있습니다. 시간의 경과가 있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 적용하기 애매한 점이 있습니다. 또 연구자가 직접 조사한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적합한 자료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2차자료 또한 해석하고 분석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자료의 분석과 해석은 합리적으로 해야 합니다.

 

1차자료
2차자료
연구자가 직접 자료를 만들어 가공한 자료로서 주로 설문조사나 인터뷰 등에의 한방법으로 만들어진 자료
이미 발표된 자료를 연구자가 조사하여 가공하고 사용하는 자료.

 

우리가 사업 준비하고 제품에 대한 시장조사를 하게 될 때 사실상 2차 자료에 의지를 하게 됩니다. 2차자료에 의해서 먼저 조사된 자료와 직접 조사한 1차 자료를 토대로 사업을 준비하고 계획하게 됩니다.

정부지원사업 지원을 위해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 를 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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