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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수집 자료 중 해당 제품의 시장자료 조사와 경쟁사 및 선도기업 등의 기술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들은, 정부지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동시에 자료수집 및 분석을 준비해도 사업계획서 제출기간의 마감이 일정상 촉박하지 않다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앞선 단락에서 제언 드린 것은, 사업계획서 준비 초기부터 자료의 수집등 단계적이고 착실하게 준비를 하시라고 권장하여 드리는 가장 큰 이유는, 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그리고 사업계획서의 방향성에 대해서 확실하고 일관된 방향을 유지하기 위함 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양산형 신 제품 개발 사업을 추진하게 되는 경우 기술이 뛰어나고 양산성도 검증되어, 즉시 시장 선도 제품이 된다는 기술이라도 만약 시장이 그 제품을 수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성숙되지 않았다면 굳이 그 제품을 시장에 진출시키는 것은 조금 생각을 해봐야 하는 큰 일 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제품을 개발하면서 조사 하야하는 제품의 LIFE CYCLE 과도 연결이 되기 때문 입니다. 시장이 비성숙 함에도 불구하고 혁신 적인 제품을 시장에 내 놓은 다면, 그 제품은 팔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을뿐더러, 과제를 평가하는 입장에서도 그 제품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 합니다. 심지어 해당 제품이 이미 객관적인 성능 검증과, 가격 검증을 마쳤다 할 지라도 말입니다. 그런 이유는 사람의 소비 특성 하고도 연결이 되는데 이는 소비자와 과제를 평가하는 평가위원도 일반 소비자와 유사한 사고를 하기 때문 입니다. 심지어 개발하는 해당 기술의 전문가라 할 지라도 사람의 생각과 발상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비슷한 결론을 내립니다. 이러한 가장 큰 심리적인 요소 중 하나가 어떤 의미에서, 사람은 본능적으로 보수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꺼려 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개발 사례가 MP3개발 이 있습니다. 국내의 중소기업인 디지털케스트에 의해서 개발이 된 MP3는 사업화를 하면서 아직 시장이 성숙되지 않은 상태에서 나와 원하는 시기에 사업화를 성공하지 못 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정부지원사업 지원을 위해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 를 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