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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자료
사업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다 보면 해당 산업이 새롭게 만들어 지는 특수한 신 산업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산업분야에서는 해당기술에 대한 동향 및 시장 정보는 해당 산업 전분야에 걸친 전문 리서치 기관에서 발행하는 유료자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료 자료도 전문성 수준에 따라서 그 자료의 파급력이 달라 집니다. 이러한 이유는 유료자료의 제작방식을 보면 확인이 가능 한데, 자료의 파급력이 높다는 것을 좀더 세부적으로 예를 들어 설명 드리면, 디스플레이 시장 관련 자료가 가장 최신 자료이면서 파급력이 높은 자료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삼성,엘지 등 중요 개발자 또는 중역들과 직접 인터뷰를 하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확인 작업을 진행 합니다. 이렇게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서 발표되는 자료는, 기술 및 시장자료가 발표되고 나면 해당 산업의 관계자들이 자료를 확인해 가면서 수정 보안 작업이 진행됩니다. 또 이러한 자료가 유용한 이유는 2차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1차 자료에 가까운 수준으로 필요한 정보들이 많으며 또 이러한 2차자료들을 잘 가공해서 활용을 하여도 시장정보 및 기술정보 파악에 크게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공신력이 없는 기관에서 발표한 자료라 할 지라도 시장에서 통용되는 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자료 수집 및 조사의 방법이라고 판단합니다.
이러한 유료자료를 사용하시게 되면, 반드시 발행기관을 통해서 유료로 구입을 해야 하며, 사업계획서 작성시 상황에 따라서 출처 표기와 함께 저작권 분쟁 부분도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정부지원사업 지원을 위해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 를 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