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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장정보 가공하는 방법 및 해석방법.
개발하는 제품이 현재 시장정보를 찾기란 생각보다 어려운 작업이며 앞서 언급한 대로 2차자료는 사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충분한 조사를 통해서 합리적으로 추정을 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방법이 합리적인 근거에 의한 시장의 추정입니다. 해당산업과 가장 유사한 산업분야 및 유사한 제품의 시장정보를 통해서 그 자료를 근거로 유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블릿 PC가 등장하기 이 전에 태블릿 PC의 시장정보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가장 유사한 제품인 노트북의 시장정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노트북과 태블릿은 휴대성과 가벼움에서 공통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노트북 시장을 파악 이후, 노트북을 이용자 들의 불편사항들을 조사하고 이러한 불편 사항들이 전체 노트북의 사용자들에 있어서 몇 % 수준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나면 그 불편을 이야기하는 그룹들은 태블릿 PC로 넘어올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기존에 발달한 산업시장에서 특화되어 개발하는 신제품의 경우 역시, 시장정보가 없기 때문에 기존의 시장정보에서 합리적인 추정을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 직 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추정 가능한 방법을 예를 들면
신개념 컴퓨터 마우스용 광각 센서
컴퓨터의 시장규모는 파악할 수 있으나, 마우스에 대한 시장정보는 없고 또 광각센서의 시장 또한 없습니다. 이때 추정하는 방법이 먼저 컴퓨터의 시장규모를 파악하고, 이 파악된 자료를 데스크 탑과 노트북으로 분류합니다. 만약 분류된 정보가 없다면, 이 정보 역시 전체 시장에서 노트북과 데스크 탑의 시장점유율을 통해서 파악을 합니다. 이렇게 파악된 자료를 통해서 마우스의 수요를 파악하고 파악된 수요 중 특수한 목적이 필요한 예를 들어 ‘게이밍 전문 마우스’라 하면 이러한 특수한 마우스의 수요를 추정하는 것입니다.
B2B 산업의 경우 시장 정보를 파악하기 더 어렵습니다.
광케이블 제조 장비의 시장 규모
광케이블 제조 장비의 시장규모 분석 자료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광케이블의 수요는 확인이 가능 합니다. 그 이유가 광케이블의 경우 최종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직접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시장 정보는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광케이블 연간 수요량에 대한 자료를 찾고 선도 기업 중심으로 광케이블 연간 생산가능 량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광케이블 제조 회사의 현재 생산 규모로는 시장수요를 맞추지 못 하기에 ‘시장수요-현재 제조 규모=미래 시장규모’ 라는 단순한 규모를 생각했습니다. 미래 시장규모를 확인하고 미래 규모를 장비당 생산량으로 나눈 결과 미래의 장비 수요량을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는 2차 자료를 가공한 자료 이므로 교차 검증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증설계획에 대한 정보를 얻은 후 기존 조사했던 자료와 비교를 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였고 이를 시장조사 결과에 반영하였습니다.”
정부지원사업 지원을 위해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 를 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