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정부지원사업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작성법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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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사업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작성법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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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2. 2. 24.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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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규모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시장규모를 추정하기 어려운 경우 ‘시나리오 기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시나리오 기법은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며 마케팅에서는 흔히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시나리오 기법 이외에 지수활용법, 이동평균법, ATAR 모형, 회귀분석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시나리오 기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시장을 추정하는 방법

시장을 추정할 때 예측하는 것과 추측하는 법은 상당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예측을 많이 하시는데 예측은 예상하는 것이고, 추측은 나름대로의 방법을 통해서 논리적으로 추정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일종의 규칙 즉 ‘논리적 이유’로 예측 보다는 추측이 더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시장에 없는 스템플러를 개발한다고 가정한다면, 스템플러를 사용하는 주 사용자는 20대 중반부터 50대 중반까지의 직장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대 초반은 대부분 학생인 경우가 많고 50대 후반 부터는 직장내 부장급으로 사실상 스템플러를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스탬플러를 유통하는 과정에서 전국 단위의 유통 보다는 생산기지 중심의 지역단위 유통을 하는 것이 바람 직 합니다. 그 이유는, 전국 단위의 유통은 단위에서 어느 정도 판촉의 효과를 판단하고 전국단위로 증가시키는 부분을 검토하는 것이 생산량을 서서히 증가시키는 전략이 가능 하기 때문에 재무적인 부담에서 보다 더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다고 가정을 하고, 잠재 소비자를 파악합니다. 이 잠재 소비자를 무작위로 설문조사 하여 스탬플러 구입 횟수를 파악합니다. 구입 횟수를 파악하여 예를 들어 1년에 0.3개 즉 3년에 1개 정도 구입한다고 가정을 한다면 다음의 숫자가 나옵니다.5,878,700명 이 수량에서 사업개시 1차연도에 20% 시장 점유율을 목표로 한다면 그 숫자는 대략 391,916개가 됩니다.

20대 중반 ~50대 중반의 경기도 인원
5,878,700 명
스템플러 구입 회수
0.3개
목표 시장 점유율
20%
사업초기 목표량
391,916개

위와 같이 정리가 가능 합니다. 중요한 것은 시장점유율 20%를 어떡해 목표로 하느냐 입니다. 이는 경영진의 의사로 대부분 결정되는데 그런 것 보다, 직접 소비자에 설문하는 방법이 있고 소비자에 설문이 어려운 경우 스템플러를 판매하는 매장에 찾아가 구입 횟수를 물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정부지원사업 지원을 위해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 를 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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