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정부지원사업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작성법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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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사업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작성법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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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승민경영컨설팅(주) 2022. 2. 24. 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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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정보 조사 및 분석

시장 규모를 조사하면서, 개발자들이 흔히 실수하는 부분이 자신의 개발 제품의 시장을 잘 파악하지 못 하는 것 입니다. 시장규모를 파악하지 못 함으로서 발생하는 오류는 생산규모에 대한 추정이 잘 못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덜 생산하거나 많이 생산하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더불어 소규모 생산시설의 구비 또는 대량 생산시설의 구비로 인하여 초기 자본의 과도한 투자 또는 초기 시장 점유율이 목적한 바에 다다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기술개발과제를 떠나서 신제품을 개발하는 개발자 입장에서 냉정하게 개발제품을 바라보면 사실상 혁신제품은 거의 존재 하지 않습니다. 기존의 제품을 개량하거나 기존의 시장을 다른 방향으로 개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시장을 분석 할 때 유사제품 및 경쟁사의 정보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많은 부분 경험이 필요합니다.

 

기업동향 정보 및 기술자료 조사

기업동향 파악은 제품을 개발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만약 자사의 개발 제품이 경쟁사 대비 부족하다면 제품의 개발 목적이 변경되거나 전환되야 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는 제품의 성능이 부족 할 시 변심을 하게 되며 이러한 변심은 쉽게 돌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경쟁사의 동향을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전시회 참관입니다. 각종 전시회를 참가하여 제품의 사양을 확인하고 자사의 목표 사양과 비교하는 방법이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또 전시회를 참가하게 되면 최신 트랜드를 확인하기 쉽니다. 그리고 전시회를 참석하면 특히 그 전시가 기술중심의 기술개발이라고 하면 보통 기술세미나를 하게 됩니다. 그 기술 세미나는 논문 발표의 학회와는 조금 다른 자사의 기술력을 홍보하기 위해 기술세미나를 많이 하며 동시에 현재의 가장 최신 소비 트랜드를 설명합니다. 이러한 세미나는 참석하는 것이 기술조사와 시장조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기술동향을 파악하는 방법은 선진사 (경쟁사)의 카다로그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카다로그는 보통 현재의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상세한 사양설명이 있습니다. 이를 잘 분석을 하면 개발 방향을 선정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일부 회사의 경우 카다로그 상 사양을 실제 사양보다 높게 측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영업적인 측면에서 최대수준의 사양을 기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비록 그 사양이 최고수준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수치라 할 지라도 경쟁사가 대외적으로 사용하는 수치 이기 때문에 개발목표에 넣는 것이 바람 직 합니다. 하지만 카다로그 수준에서는 그 회사의 신제품 개발 방향에 대해서 파악하기는 다소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다음 세 가지 방법 수준에서 경쟁사의 신제품 개발 방향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사업 지원을 위해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 를 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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