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경쟁사의 신제품
보통의 경우 시장 선도기업이라면 자신들의 선도적 위치를 고수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그 기술개발은 선도기업 내부의 대외비 이므로 외부 인원이 확인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기술 유출협의를 받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간접적으로 경쟁사(선도기업)의 기술개발 방향을 확인하는 방법은 해당 기술의 특허 조사, 정부기술개발 과제 검색 사이트에서의 개발과제 검색, 전자공시를 통한 분기별 발표자료 분석 등 이 있겠습니다.
특허 분석
과제를 개발하는 입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바로 원천 기술 확보와 자사의 기술을 보호하기 위해서 특허를 진행합니다. 특허의 출원 특성상 일반적으로 특허 출원을 하고 1년 뒤부터 특허 평가를 거쳐서 문제가 없다면 1년 반 안에 특허가 등록이 됩니다. 등록된 특허는 특허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이 됩니다. 다른 경우 ‘우선심사 제도’가 있습니다. 우선심사 제도는 특허출원 하는 기업이 자사의 특허를 빨리 취득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모든 특허출원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특수한 기술에 해당이 됩니다. 이러한 우선심사 제도를 활용하게 되면 출원한 특허의 공개가 선행되야 합니다. 이러한 특허 제도를 활용해서 경쟁사 (선도회사)의 기술을 분석하는 것은 일반적인 방법 입니다. 해외의 경우 각 국 마다 특허출원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국가의 기술을 확인 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변리사 사무실을 찾아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 정부지원 개발사업 사업계획서 상 ‘특허회피전략’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회피전략을 정부지원사업계획서에 기록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선진사 및 경쟁사의 특허를 충분히 분석을 하였는지 또 제품이 시장에 진출 할 때 시장에서의 기술침해로부터 자유로운지를 사전에 파악하기 위함 입니다.
정부지원사업 지원을 위해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 를 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