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tiTpc7g9EFArxomgX7IqEflz-fp4nI0F2jLaMkFLPoQ
기획 단계에서의 중요한 부분들
과거 한옥은 집을 지을 때 설계도면이 나오고 나면 대들보를 중심으로 구들장을 놓으면서 집을 지어 나갑니다. 그렇듯 사업계획서의 기초가 튼튼하면 과제의 성공 가능성도 높아 집니다.
과제의 기초라 하면 가장 먼저 과제의 제목과, 과제의 목차 별 작성 계획입니다. 정부지원 과제의 경우 한글로 된 사업계획서와 발표 자료인 PPT로 구성이 되며, 제출한 사업계획서가 가장 중요한 서류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사업계획서는 한글파일의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템플릿을 벗어 나는 사업계획서 작성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고 생각 할 때 처음에는 과제의 제목을 정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과제의 내용에 대한 기초를 세우는 것입니다.
과제의 제목 정하기
저는 다양한 정부기관에서 기술개발과제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기술개발과제를 평가하기 위해 심사장에 들어가면 당일 평가를 위한 해당 PC에서 처음 사업계획서를 확인합니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시간에 사업계획서를 평가해야 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파악하고, 본 평가에 들어가서 파악한 내용에 대해서 발표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질의 답을 합니다. 과제를 평가할 시간이 부족하기에, 우선순위로 확인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렇듯 과제를 평가하면서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과제의 제목입니다. 과제의 제목을 통해서 과제의 신청이 정확하게 되었는지 또 과제의 제목을 통해서 개발자가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제품은 어떤 어떤 것 파악을 하고 시작을 합니다. 이때 과제의 제목이 두리뭉실 하다고 하면 상대적으로 과제의 제목이 정확한 것에 비하여 과제의 특성파악을 위한 필요 이상의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과제의 제목은 신중하게 결정되야 합니다.
과제의 구성
사업계획서의 구상이 어느 정도 완료가 되면, 그 다음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구상된 내용을 개조식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어 준비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일종에 목차별 작성내용을 간략하게 정리 및 미리 작성해 두는 것인데, 이러한 개조식의 정리 및 작성을 준비하지 않고 처음부터 작성을 하시게 된다면, 최소 40~50장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는 큰 프로젝트의 경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는 과정에서 최초 구상했던 내용으로 작성이 안될 가능성이 있고 또 앞뒤의 내용이 다른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작성되는 그 양에 의해서 초반에 초반에 포기되기 쉽기 때문에 가급적 초반에는 큰 틀에서의 목차별 개조 식으로 작성 분비 하시는 것을 권장하여 드립니다.
정부지원사업 지원을 위해 정부지원사업사업계획서 를 잘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